과학상점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과학상점의 정의

{{| 사이언스 숍Science Shop: “과학 상점”이라고 번역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 “과학 상점”을 물건을 사고 파는 상점으로 오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여기서는 그냥 사이언스 숍이라고 함은 과학기술이 기본적으로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민을 위한 과학기술science for the citizen” 운동의 성과가 대학 내에 제도화된 것이다. 사이언스 숍은 1978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에 설립된 것을 시발로 하여 현재에는 유럽의 많은 나라들과 미국 등지로 확산되고 있다. 사이언스 숍의 일차적인 목적은 대학 내의 실험실이나 연구소가 지역 주민들의 수요와 요구에 기초한 사용자 친화적인 연구 개발 활동을 함으로써 과학기술 활동이 사회와 유리되지 않도록 지역 사회 내에서 과학기술과 일반 시민들을 연결시키는 데 있다. 특히 사이언스 숍은 지역에서 주로 재정 능력이 낮은 시민 단체나 여성 단체, 세입자 단체, 노동조합 등으로부터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도움을 요청 받으면 학생(주로 대학원생)과 이 일에 무보수로 자원 봉사하는 전문 연구진들이 요청자들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적 연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 내의 공간이다. 이에 대한 재정 지원은 물론 국가의 몫이다. 요컨대, 사이언스 숍은 대학의 과학기술 활동이 시민의 수요와 욕구와는 동떨어진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시민들이 대학 내 연구 개발의 주제 선정 과정에 중요한 행위자로 참여하는 것을 보장하는 제도인 것이다.
|}}

이 페이지 이름이 과학상점이어야 하는 이유


- nohmad과학상점으로 번역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사실 '과학상점'을 '사이언스숍'이라고 쓰는 경우를 거의 본 적이 없다). 외래어라는 것이 일단은 학습(또는 암기)이 먼저 되어야 하기에, 우리는 종종 외래어 자체에 본래 없던 의미를 주관적으로 부여하고 과잉해석하여 아예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SeeAlso 외래어의의미확장). 대개의 경우 shop이라는 일반명사는 상점으로 1:1 치환이 가능하며, Science Shop이라는 조어도 우리말에서의 '상점'의 의미작용을 고려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무언가를 사고판다는 것이 단순히 자본주의적 가치체계와 결부되어 해석될 필요는 없으며, 역사 이래 일정한 수준의 발전단계에 오른 대부분의 사회가 가치교환의 장으로써, 시장과 비슷한 것을 가지고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상점시장에 비해 구체적이며 또 접근하기 쉽다는 뉘앙스를 준다. 무엇보다 사이언스숍의 아이러니컬함은 시민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하자는 원래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이언스숍혹은 과학 기술의 민주화에 관련된 글들

덧붙이는 글들

산학연의 유기적인 연구 중요성 만큼이나 지역 사회와 과학자들의 대화는 중요하다.(개인적으로 이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과연 무엇을 연구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계기가 될것이며 사회 문제에 대하여 여러가지 시각을 접해 볼수 있는 기회를 사이언스숍에서 얻게 될것이다. 지역사회 혹은 시민단체역시 과학자에대한 근거없는 불신을 제거할수 있고 과학자들이 실제로 어떻게 살고 있는지 아는 기회가 될것이다. 우리에게 지금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설사 실패할지라도 말이다. --잡종

정말 해보고 싶은 일이군요 :) ! -- 최종욱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