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게임에서인생을배웠다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혹은, 인생은 게임이다.

삼국지 씨리즈 (KOEI)


역사 소설 삼국지. 중국 뿐 아니라 동양의 고전이 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소설을 배경으로 일본의 KOEI 사에서 만든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쉽게 말해 땅따먹기).

이 게임은 원작인 소설 못지않게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것이 소년들에게는 포부와 꿈이 될 수도, 나이먹은 사람에게는 세상을 살아가는 정치적인 방법일 지는 몰라도, 그러나 이 게임에서 우리는 많은 걸 배울 수 있다.

  • 천하통일의 첫번째 열쇠는 장수들이다.

이 게임에서 전쟁에 승리하는 가장 중요한 비결은, 바로 뛰어난 장수들이다. 어느 지방에 뛰어난 장수가 있다면 돈이든, 말이든, 여자든 -_-; 가리지 않고 투자를 해서 모셔와야한다. 삼고초려도 당연히 고려해 보아야한다. 뛰어난 장수들이 있으면 통치가 원활해지고, 군기를 쉽게 올릴 수 있다. 전쟁이 나면 용맹한 장수는 반드시 제 몫을 한다. 총명한 장수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데리고 있는 장수들이 물러 빠지거나 멍청하면 -_-; 전쟁을 이기기는 너무나 힘들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나 하나만 잘나서 되는 것이 아니고, 주위에 많은 인재들이 있어야한다. 옛말에도 유유상종, 근묵자흑 등 친구를 잘 사귀라는 교훈을 주는 말들이 얼마나 많은가.

  •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지 않으면 멀어진다.

이 장수들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줘야한다. 수 많은 재화를 투자해서 장수를 데리고 오더라도, royalty가 떨어지면 다독거려줘야하고, 필요에 따라서 귀한 보물을 줘서 능력치도 올려줘야하고, 중요한 위치로 등용을 해 주어야한다.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점점 royalty가 떨어지고, 그래도 관리를 해 주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recruit를 해 올 때 떠나가 버린다.

친한 친구가 있다면, 지속적으로 전화를 하고, 이메일을 보내고, 친구에게 무슨 일이 있거나, 상경사가 있을 시 찾아가 주어야한다. 그것이 마음에서 우러난다면 더 없이 좋은 것이고, 특별히 마음에서 우러나지 않다라도 -_-; 항상 관심을 가져주는 지혜가 필요하다.

직장에서 동료나 손 아랫사람을 대할 때, 군대에서 후임병들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다. 잘 못이 있으면 반드시 엄하게 다스리되, royalty가 떨어지지 않도록, 혹은 마음이 내게서 멀어지지 않도록 가끔 맛있는 것도 사주고, 신경을 써주고, 위해준다. 항상 마음을 써 주는 사람을 누가 싫어하겠는가.

그리고.. 이렇게 Pion같이 아주 가끔은 노스모크에 나타나서 글도 쓴다. -_-

  • 한번 떨어진 명성은 회복하기 어렵다.

삼국지에서는 trust 란 개념이 있어서, 자신의 신망을 관리를 해 줘야한다. 이웃 나라와 동맹을 파기한다든지, 백성들에게 부당한 세금을 부과한다든지 등의 행동을 하면 trust가 떨어지고, 이 trust는 외교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착실히 관리를 해 줘야한다.

친구와 약속을 항상 늦는다든지, 하기로 한 약속을 잊는 다든지, 비밀을 쉽게 남에게 말한다든지, 남의 험담을 많이 한다든지.. 이런 일을 계속하면 그 사람의 신뢰도는 떨어지고, 나중에는 회복이 어려워진다. 인생사가 힘들어진다.

7 정도부터 꾸준히 이어오는 엔딩의 비장함. 결국 모든 것은 돌고 돈다?

스타크래프트 (Blizzard)

  • 인생은 타이밍이다.

메탈기어 솔리드 (Konami, Playstation / PC)

코나미의 과거 (MSX) 히트작 시리즈의 PS, PC 판. 영화같은 게임의 완성도와 더불어 살아가는 의미에 대해서 진지하게 반성하게 만든다. 인터네셔널판이라고 불리우는 영문판의 경우에는 대사의 난이도 등도 듣기능력의 함양을 위해서 좋은 편이다. 자막도 나오므로 편하게 게임할 수 있다.

주어진 운명이란 것, 죽음으로 흐르는 인간에게 그 죽음이란 것에 대하는 방법을 말해준다.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유전자의 배열이 아닌 그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과 그로 인해서 얻는 교훈이란 것을 깨닫게 해주는 게임.

시노비 (SEGA, Playstation2)

  • 옮겨갈 때에는 발 디딜 자리를 확인하고 움직여라.

프리스타일 (JCE, Online-Computer)

  • 하고싶은 일이 다 내 맘대로 되는 것은 아니다. --웃는걸음

라이덴시리즈 (TAITO)

  • 죽을때 죽더라도 폭탄은 쓰고 죽어라. --두치오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