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정말 알 수 없는 '전쟁술'이라는 책을 읽고 오히려 더 머리가 어지러워지고 있습니다. 이중 해석(저자는 스위스, 번역자는 미국, 제2의 번역자는 미국 교포)이라서 그런지 문맥상 전혀 정리가 안 되어 있더군요.
예전에 읽었던 몇 가지 책들과 새로 읽은 것을 포함해 한 번 정리해 보고싶어 글을 적습니다.(사실은 여러분의 밑글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
김우성
전쟁 ¶
자국의 이익과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 다른 국가를 침입하거나 침입해 온 국가를 막는데서 비롯되는 군사적 행위.(..라고 결론 지었습니다만.)
전투 ¶
전쟁을 아군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중요 지역의 점령 및 상대방의 전력을 약화 시키기 위한 행위로 이뤄지는 무력 충돌.(..이하 동문..)
전략 ¶
전쟁을 자국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기타 모든 행위. 단순한 무력사용뿐만이 아니라 외교, 정치, 경제 등 많은 것을 의미할 수 있음.
전술 ¶
전투를 아군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부대의 배치와 진격, 기습과 회피, 병력 집중을 통틀어서 일컫는 일련의 지휘부의 명령.
전투의 목표 ¶
수뇌부의 전략적인 판단을 충실히 실행하는 것이 전투의 목표이다. 행하는 전투는 단순한 적군의 섬멸과 진지의 점령 뿐만이 아닌, 시간벌기와 계획된 패배, 매복등을 훌륭히 실행할 수 있어야 진정한 전투의 목표는 달성된다.
전투의 과제 ¶
1.얼마나 적은 희생과 피해로 얼마나 훌륭하게 임무를 달성하는가
2.본래 주어진 임무 외에 일어날 수 있는 돌발사태를 얼마나 아군에게 이득이 되는 쪽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가
3.주어진 임무 이상의 성과를 얼마나 더 이룩할 수 있는가
4.임무의 달성에 실패한다 하더라도 그 실패가 전쟁의 전체 국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