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actorMe 기표와 기의는 소쉬르 전통이고, 지표/도상/상징은 퍼스의 구분 맞나요? 그 두 분류는 서로 어떻게 관련되는지요? 또는 상보적인가요 아님 상치적인가요? 학부때 기호학을 들었으면서도 공부를 열심히 안하면 이렇게 다 까먹거나 가물가물해요...^^;
기호 항목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기표/기의는 소쉬르 전통이고, 지표/도상/상징은 퍼스의 구분 맞습니다. 두 종류는 1960년대까지 서로 거의 관련없이 독자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퍼스의 계승은 모리스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소쉬르의 경우에는 구조주의 언어학자들의 후속 연구가 뒤따랐죠. 1960년대에 두 지류를 통합하려는 시도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제는 대부분의 기호학자들이 어느 정도는 '절충'적인 입장이라고 보아야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지는 "절충파"는 움베르토 에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대언어학은 상징(기호)을 기표(signifiant)와 기의(signifie)의 결합으로 이해한다. 기표란 기호의 청각이미지 또는 문자 자체를 말하며, 기의란 그것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말한다.
- 지표란 퍼스의 기호학에서 구분되는 icon/index/symbol 중 index를 말한다. 지표는 상징(symbol)과는 달리 언제나 그것이 나타내는 대상과 시간적 또는 공간적으로 인접해 있다. 지표 안에서, 기호와 대상은 1:1로 대응한다. 따라서 지표는 상징과는 달리 잠재적 애매모호함을 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