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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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에서의 해체주의


{{| 해체주의는 정형적 질서를 강요하는 기존의 건축경향을 현실성이 없는 가식의 세계라고 비판하면서 시작된 일종의 반문명 양식 운동이다. 이러한 해체주의 건축은 관습화된 고급 예술과 현실 세계와의 불일치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자신들의 건축을 시작한다. 기존의 건축 양식들이 수천 년간 안정되고 질서 있는 조형 세계를 추구하여 왔음에도 불구하고 현실 세계에서는 늘 폭력과 전쟁 그리고 거짓이 난무하여 왔다. 해체주의는 직선, 직각, 사각형 등으로 구성되는 기존 건축 세계의 안정과 질서를 비현실적인 위선으로 거부하며 이러한 위선을 해체하고자 하는 비정형적이고 무질서한 건축 세계를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해체주의는 서구 사회에서 핍박을 많이 받아온 유태인들을 중심으로 1980년대 이후 크게 유행하고 있다. 더 넓게 보자면 이러한 해체적 조형관은 비단 좁은 양식 운동인 해체주의에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흔히 '광기의 십년'으로 불리는 1980년대에는 많은 예술가들이 비정형적 조형관을 추구하였다.

예) Fred and Ginger Building, 프라하, 체코, 1995, Frank Gehry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임석재)에서 발췌" |}}


우리나라의 해체주의 건물
국제 화랑, Kukje Art Center, Seoul, 배병길, 1997 (서울 경복궁 옆 인왕산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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