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퐁스 뮈샤 (1860 - 1939)
(체코 원래 발음은 무샤가 아니라 무하. 그러나 그가 주로 프랑스에서 활동한 탓에 뮈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코 원래 발음은 무샤가 아니라 무하. 그러나 그가 주로 프랑스에서 활동한 탓에 뮈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누보 시대의 화가. 원형적 여성상, 자연에 빗댄 여성, 여성에 빗댄 자연 등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그림들을 많이 그렸다. 장식이 가득하고 매력으로 찬, 수놓아진 듯한 그의 그림들. 20세기 초, 그의 영향은 아르누보의 '포스터'가 되어 다양한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체코에서 태어나 프랑스에서 예술가로 성장하고, 미국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체코로 돌아간 사람. 포스터로서 예술을 시작했고, 담배곽에서 달력 그림 같은, 다양한 실생활에 예술을 들여 놓았다는 것이 흥미롭다.
그림은 Mucha에 대한 사이트 http://mucha.new21.org/mucha/에서 링크한 것입니다. 이 사이트의 갤러리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연작이나 꽃 연작 같은 흥미로운 그림들이 있습니다.
뭇 원형적 여성상, 자연의 아니무스상을 찾는 분들에게, wallpaper로(흐..) 추천합니다. 그의 그림이 대중적인 히트를 기록한 것은, 20세기 파리에서 아니무스의 발현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의 그림 속의 이미지들은 어떤 원형들을 연상시킵니다. ... 이런 그림 형태가 지금 실생활에 많이 보이지는 않지만, 종종 현대적인 타로 카드에서, 특히 여성을 그린 이미지에서 mucha적 이미지를 보게 됩니다. --nay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