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연애론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FrontPage물고기기르기SignalToNoiseRatio 디자인연애론

디자인 연애론


1. 시간의 원리
모든 사람은 시간에 따라 성격과 삶이 변화한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신체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추가된 경험을 획득하게된다. 유년기 청소년기 결혼 육아 중년 노년과 같은 시간의 흐름속에서 생활방식과 여러 많은 사건들을 겪게될 것이다. 따라서 어느한 시점을 특정하여 그사람에 대한 좋고 나쁨이 그사람의 모든 삶의 시간에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는 없을 것이다. 또한 그사람의 어느 시점을 특정하여 실망을 주거나, 만족을 주게될 경우에도 그것이 지속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이므로 연인을 선택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과 상대방이 모두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서로의 기대값이 달라질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 가치의 원리
사람은 그가 처한 환경에 따라 여러 다른 가치를 갖게 된다. 농업사회에서는 신체적 건강과 부지런함 그리고 농지가 큰가치를 가질 것이며, 현대의 환경에서는 똑똑함과 높은 기술능력, 사교술등이 더욱 높은 가치를 갖게된다. 그러나 이런 가치들은 모두 자신이 현재 처한 시간적-공간적-환경에서 결정되는 것일 뿐이며 또한 사람마다 가치관에 따라 매우 큰 편차를 갖는다. 또한 가치는 자신의 편익 가치뿐만 아니라, 타인들의 평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된다.
더욱이 사람에 대한 평가에 있어 연인으로 그를 선택하는 목적은 그가 현재 줄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과거와 미래에 받았던 또는 받게될 도움과 애정에 대해서도 큰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애닲은 추억을 가진 연인들의 경우 현재의 괴로움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추억의 영향에 의해서 미래의 괴로움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관계를 지속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3. 자원의 원리
모든 사람이 가진 자원(육체적,정신적,물질적)은 그가 적응하여야 할 자연-사회적 환경에 따라 변하하게 된다. 따라서 그의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오래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게 적합한 환경에서 만남을 지속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래에 부자가 될 것을 예상하는 경우 전혀 사교에 어울릴지 모르는 사람을 선택하여서는 서로에게 불편함만을 줄뿐이며, 또한 미래에 가난을 예상하는 경우 생활력이 전혀없는 사람인 경우에는 그의 정식적,육체적 건강을 해침으로써 결국 관계를 파탄내게 될 것이다. 따라서 사람을 선택함에 있어서 그 사람의 자원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자원이 소멸되지 아니하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또한 되도록 효용성을 극대화 할 수있어야 할 것이다.

4. 서비스의 원리
연인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그와 만남을 직접하게 될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의 모든 사람들의 요구에 충족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나만이 좋은 사람을 선택할 경우 그는 종종 내가 아닌 다른사람과의 관계에서 트러블이 있을 수 있으며, 가족과 친지 그리고 그가 만나게 될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결국 그 사람은 나와의 만남도 결코 안전하게 지속될 수 없게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를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가 적극적으로 타인들에게도 좋은 사람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나와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주위의 도움으로써 정상적인 만남을 계속할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즉 많은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타인을 만족시킬 줄 모르는 사람은 편협한 사람으로써 나도 언제 그에게 타인이 될수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내가 그에게 타인이 되었을때 조차도 그는 나에게 좋은 기억이 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5. 변화의 원리
사람은 변화의 과정이다. 사람은 계속하게 변화함으로써 그와의 만남을 지속하는 동안에도 서로 계속해서 변화에 적응 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의 변화가 너무 극적이어서 적응할 수 없거나, 나의 변화에 그가 적응할 수 없다면 만남은 종식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상대의 변화에 대한 적응이 너무 어렵거나, 나의 변화에 그가 너무 저항이 크다면 그것은 큰 문제가 될 것이다. 즉 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하며, 그의 변화도 또한 나의 능동적인 대처를 이끌어 낼 줄 아는 사람이어야만 한다.

6. 관계의 원리
사람과의 만남의 과정은 그 사람 뿐만이 아닌 그 사람과 관계한 수많은 사람과의 만남을 뜻하는 것이다. 즉 사람을 만난다는 것이 그와의 만남만으로 끝나지 않는 것이어서, 주변사람과의 마찰과 협조는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수많은 만남속에서 상호작용과 피드백과정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즉 상대의 잘못된 만남이 있다면 그것을 피드백과정을 통해 수정할 수 있어야 하며, 내 주변의 사람 역시도 피드백과정을 통해서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일방적인 요구에 의해 상대방의 친구와의 단절을 요구하여서는 안되고 또한 나의 가족과 친구관계에 그가 참여할 수도 있음을 인정하여야만 하는 것이다.

7. 총체성의 원리 : 경제성의 원리
위의 6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사람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일부는 부족하고 일부는 충분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것은 경제성의 원리로 귀착된다. 즉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하는 가를 선택하는 것은 내가 어떤 대가를 지불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즉 연인을 얻는다는 것은 나의 시간,정열,돈,매력을 투자하여야만 하는 것으로써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는 얻을 수 없다. 또한 내일 당장 결혼해야할 사람이 연애만을 즐기길 원하는 사람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시간과 돈을 낭비하여서는 안된다. 마찬가지로 연애로 만족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여러 복잡한것을 따지지 않고 그의 매력요소와 사교술이 가장 중요한 것이 될 것이다. 결국 나의 목적에 맞추어 내가 희생할 것을 결정한 후에 만남을 시작해야만 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위 모든 요소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see also : 연애학개론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