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 경전에 등장하는 부처님의 수는 무척이나 많다. 그렇기에 대승불교에 있어서 신앙의 대상이 되는 부처님에 대하여 혼란을 가져올 수가 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대승불교의 불신론이 삼신불이라는 사상이다.
삼신불이란 부처님의 육신을 셋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것인데 삼신불에는 법신불과 보신불과 응화신불이 있다.
법신불이란 진리 그대로의 부처님이시니 "화엄경"에 등장하는 비로자나불이 그 분이시다. 보신불이란 중생을 구원하고자 원을 세우신 부처님이시니 화엄경에서는 노사나불이라고도 하지만 불교 일반에 있어서 아미타불을 말한다. 응화신불이란 화신불과 응신불로 나뉘어서 설명되어지는데 화신불이란 중생을 구원하고자 이 땅에 오신 부처님으로서 석가모니불을 말하고, 응신불이란 중생들의 원에 응하여 영험을 보이시는 부처님이니 그 외의 모든 제불여래가 이에 속한다.
비로자나불이란 '빛을 발하여 어둠을 쫓는다' 는 뜻으로, 여러 부처님 가운데 가장 높은 화엄 불국의 주인이 되는 부처이다. ... 비로자나불에 대하여 보면, "화엄경"의 교주인 비로자나불은 모든 부처의 본체 즉 진리의 몸을 뜻하며, 화엄사상에서 본다면 비로자나불은 모든 부처의 근본이고 중심으로 간주되는 부처이다.
비로자나불은 손모양이 특이해 쉽게 알수 있다. "무(無)와 유(有), 공(空)과 물질(色), 법(法)과 비법(物)이 둘이 아닌 하나" 라는 뜻으로 한 손의 검지를 세워 다른 손으로 감싸 쥐는 모양인데 이 수인을 지권인(智拳印)이라고 부르며, 부처와 중생이 하나다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see also 화엄사상과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