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정보학 영역에서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text 로 쓸 만한 서적이 없다는 점입니다. 현재 가장 좋은 책으로 알려져 있는 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ioinformatics - Sequence and Genome Anlaysis ¶
생물정보학을 선도하고 있는 그룹 중의 하나인 Cold Spring Harbor Laboratory 에서 비교적 최근에 나온 책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책 중에는 가장 생물학 방면의 학생들을 위한 Text 로 적절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BiologicalSequenceAnalysis ¶
위의 책과 비교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책. 하지만 이 책은 수학적, 통계학적인 내용을 더 깊이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완벽에 가깝게 이해하면, 생물정보학 방면의 어떤 책도 혼자서 읽어 나갈 수 있을 듯 합니다.
3. BioinformaticsTheMachineLearningApproach ¶
이 책은 바로 위의 BiologicalSequenceAnalysis 와 거의 같은 토양에서 탄생된 책입니다. 자세한 것은 BiologicalSequenceAnalysis 의 서문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MachineLearning 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고, 상당히 함축적이고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세부설명이 좀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 책으로 처음 시작하는 것은 권할 수가 없지만, 생물학자에서 생물정보학자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이 책은 필수에 가깝지 않을까 싶습니다.
4. Computational Molecular Biology ¶
계산생물학 입문서. 대부분의 생물정보학, 또는 계산생물학(Computational biology) 책들이 생물학, 또는 이론전산학의 어느 한 입장에서 씌어진 데 반해 이 책은 두 분야 모두의 입장에서 접근하고 있는게 특징이다.
7. Human Molecular Genetics ¶
이 책은 생물정보학 방면의 책은 아니고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과 유전학(genetics), 유전체학(genomics) 에 대한 책입니다. 생물학 쪽의 기반이 없이 생물정보학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에 대한 추천 서적입니다. 하지만, 생물 전공의 학부생에게도 이 책은 좀 어려운 편입니다. 주로 석사 과정의 교재로 쓰인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서적들은 원세연 박사님의 Bioinformatics Training Course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