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는 두 사람이 각자 16개씩의 말을 가지고 8X8의 반상에서 서로 번갈아 가며 말을 움직여 상대편의 왕을 잡거나, 움직이지 못 하게 하는 편이 이기는 놀이다.
체스의 기원 ¶
체스는 차투랑가라는 인도게임이 서양에 전해지면서 발전한 보드게임이다. 재미있는 점은, 같은 게임이 한중일 3국으로 전해지면서는 각기 개성있는 다른 게임으로 발전한 반면, 체스의 룰은 통일되어있다는 점이다. 또한 500년 전과 룰이 그다지 변하지 않았다는 점도 흥미롭다.
질문, 체스보다 차투랑가라는 게임이 더 흥미가 가요. 어떤 게임일까요?
거의 체스와 비슷합니다. 단 왕끼리 서로 마주보지 않고 d8과 e1에 위치하며, 왕은 체크된 적이 없다면 나이트처럼 한번 움직일 수 있고 캐슬링은 없습니다. 재상(퀸)은 대각선으로 한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코끼리(비숍)는 대각선으로 두칸을 움직일 수 있고, 다른 기물을 넘을 수 있습니다. 나이트와 룩은 체스와 같고, 폰은 처음에 두칸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프로모션은 도착한 파일에 해당하는 기물(이를테면 a8에 도착한 폰은 룩)로만 가능하며, 체스와는 달리 해당 기물을 잃지 않았다면 프로모트할 수 없습니다. 체크메이트를 하면 이기지만, 스테일메이트를 하게 되면 무승부가 아니라 지게 됩니다. 4인용 차투랑가에서는, 각자가 한변의 왼쪽 아래에 폰 4개와 그 아래줄에 재상, 나이트, 코끼리, 왕을 두고 겨루게 됩니다. --DaNew
체스 공부의 접근방법 ¶
체스를 공부하는 접근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눈다면 이러하다.
- 전략적 접근법: 장기적으로 이득이 되는 수를 중시한다. 포지션을 중시하는 방법이다.
- 전술적 접근법: 체스의 한 국면 한 국면을 문제로 인식하는 방법이다. 문제풀기를 많이 하고, 컴비네이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 실전적 접근법: 이론공부는 약간의 오프닝 공부정도만 하고, 실전에서 실수를 통해 배워나간다.
체스 용어 ¶
- 파일: 체스판의 세로줄. a부터 h까지.
- 랭크: 체스판의 가로줄. 1부터 8까지.
- 기물: 말. 각각의 기물은 점수를 가지는데, 퀸 9 룩 5 비숍 3 나이트 3 폰 1 이다. 왕의 공격점수는 4점이지만 생명점수는 무한대다. 나이트와 비숍은 점수가 같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비숍이 좀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체크: 상대방의 왕에 공격을 가하는 상태. 상대방은 반드시 체크를 벗어나지 않으면 안된다. 왕을 피신시키거나, 다른 말로 가로막거나, 체크한 말을 잡는 3종류의 타개책이 있다.
- 체크메이트: 상대방이 어떻게 두어도 체크를 면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체크메이트를 하면 승리한다.
- 스테일메이트: 체스는 자기 순서에 반드시 어떤 말을 움직이게 되어 있다. 만일 상대방이 체크를 당하지는 않았으나 아무런 말도 움직일 수 없는 상황(예를 들어 왕밖에 없고 어느 쪽으로도 움직이면 체크가 될 때)을 스테일메이트라고 하며, 무승부가 된다.
- 프로모션: 폰이 마지막 랭크까지 전진하면, 다른 말로 바뀔 수 있다. 이미 퀸이 있어도 또다른 퀸을 만들 수 있다. 중세에는 이것이 왕의 불륜을 의미한다하여 금지되었다고 한다 간혹 체크메이트를 위해 나이트로 프로모트해야할 때도 있다.
- FIDE: 세계체스연맹. fee-day(피데이)라고 발음한다.
- GM: 그랜드마스터. 다른 GM들과의 경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IM에게 FIDE가 수여한다. 대체로 레이팅 2600 이상.
- IM: 인터내셔널마스터. 다른 IM들과의 경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FM에게 FIDE가 수여한다. 대체로 레이팅 2400 이상.
- FM: FIDE 마스터. 최소 24게임 이후 레이팅 2300 이상.
- 캐슬링: 특수규칙으로 왕과 룩이 동시에 엇갈리게 움직인다. 왕이 룩쪽으로 두칸가고 룸은 왕의 반대편 옆으로 간다. 킹쪽 캐슬링, 퀸쪽 캐슬링이 있다. 이는 왕과 룩 모두 한번도 움직이지 않았어야 가능하며 왕과 룩 사이에 방해하는 기물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체크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다.
- 양파쌍: 폰이 처음에는 2칸 전진이 가능한 것 때문에 있는 듯한 특수 규칙. 내 폰이 한번도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내 폰의 앞앞옆에 상대의 폰이 있다고 가정하자. 여기서 나는 내 폰이 한칸만 전진하면 적의 폰에게 잡힐 것 같아서 두칸을 움직였다. 하지만 양파쌍이란 규칙은 이것을 적의 폰이 대각선 앞으로 움직이면서 내 폰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규칙이다. 하지만 내 폰이 움직인 직후에만 가능하다. 다음 턴에서는 불가능하다.
관련링크 ¶
- 하늘폰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 김영진 님의 체스 홈페이지입니다. 기보와 전술문제가 매력적입니다.
- 의체동 오프라인모임입니다.
- 로카소프트 훌륭한 체스프로그램인 Chess Partner의 제작사. lokasoft의 홈페이지입니다. 30일 쉐어웨어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 한체스 winboard 나 xboard 라는 프로그램으로 hanchess.com 에 접속하시면 24시간 상주대기하고 있는 체스로봇들과 체스를 두실 수 있습니다.
- 한게임에서도 체스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가입 즉시 이용할 수 있군요.
- chessvariants.com 재미있는 곳입니다. chess-like 류 게임들의 총집합?
기타 ¶
- 최근 2001년 컴퓨터체스 챔피언이라는 sheredder6을 입수했습니다만 제 실력으로 과연 이길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 아직 설치도 안 했습니다. 컴퓨터에게 주저주저하는 모습을 보이다니 부끄럽지만, 게임의 법칙이니, 혹시 내공이 되시는 분이나 도전해 보실 분이 계심 대화방에서 쿼리(귓말, 프라이빗 메세지)를 넣어주세요. -- DrFeelgood
- 신기한 체스 보드 Martian Chessboard
노스모크 체스 ¶
- 노스모키안 모두가 함께두는 체스, 일반적인 Chess Notation으로 한 번에 한 수를 두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바둑도 재미있을텐데......)
2. d3 d5
3. e4 Nf6
4. Bg5
백 수의 변- 백이 소극적이였으므로, 주도권을 내어주게 되었으나, 늦더라도 센터에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4번째 백 수 한 번 둬봤습니다. -- Shout흑 수 - 화이트가 드물게 소극적이므로 블랙이 재빨리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겠지요.
rururara가 체스를 두는법을 익혔던 것은 초등학교때였다. 그시절 스스로를 장기의 초고수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래서 체스까지 영역을 확대하려고 했던 것이다. 체스의 룰을 익히던 중에 놀랐던 것은 졸(pawn)이 끝까지 가면 다른 말(킹은 제외)로 교체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였다. 아마도 끝까지 가면 말의 활동범위가 줄어드니 재미를 주기 위해서 그런 룰이 훗날에 생겼을까 여겨졌지만 장기를 즐기던 나로써는 졸이 여왕까지 될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의외였다. 이 룰이름이 "Pawn promotion"이네요. 변신이나 체인지, 삼단결합 같은 이름을 생각했다면 제가 로봇만화중독자임을 간접시사하는것인가요. 그래도 Pawn이 Queen이 될수 있다는 것은 곧 Pawn이 여성일수도 있다는 얘기도 되네요.(게임은 게임일뿐^^)
장기와바둑 DeadLink
장기와바둑 Dead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