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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0932633161]

ThePsychologyOfComputerProgramming으로 유명한 GeraldWeinberg의 문제해결 안내서.

이 책은 전체가 밝은 노랑색으로 되어 있다. 흔히 만화에서 뭔가 좋은 생각이 떠오를 때 그리는 전구의 메타포를 사용한 것이다. 이 책은 부제는 "How to Figure Out What the Problem REALLY Is"이다. 대부분의 문제해결 안내서처럼 단순히 문제 해결의 휴리스틱스를 모아둔 것이 아니고, 문제란 것이 무엇이고, 문제가 무엇이며, 누구의 문제이며, 어디에서 문제가 오며, 정말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책이다.

이 책에서는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A problem is a difference between things as desired and things as perceived.|}}

즉, 문제란 이런 "차이"를 말하는 것이며,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희망하는 것을 바꾸거나, 아니면 인식되는 것을 바꾸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무시나 포기"를 통한 문제해결도 포함된다. 후자의 경우, 두가지 문제해결법이 가능한데,

  • 자신의 변화를 통한 인식상황 변화
  • 외부의 변화를 통한 인식상황 변화

가 그것이다. 여기서 후자의 경우, 예를 들면, 엘레베이터가 너무 느려서 건물 입주자들이 건물주에게(여기서 문제의 소유자는 건물주라고 보자) 불평을 하는 경우, 엘레베이터 옆에 거울을 달아서, 사람들이 기다리는 시간이 마치 "길지 않은 것처럼" 느끼도록(인지하도록)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꼭 엘레베이터를 돈을 들여 갈아치워야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라는 것은 희망하는 상태와 인식되는 상태의 차이라는 점을 명심할 것이다.

이제까지 문제해결에 대해 생각해 보지도 못했던, 그러나 매우 중요하고 본질적인 측면을 재미있는 그림과 실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컨설팅을 하는 사람은 물론, 어떤 종류이건 문제에 자주 직면하는 사람이라면 꼭 일독해 볼 것을 권한다. 세상이, 아니 세상의 모든 문제들이 달라 보일 것이다.

  • 평가 : B) B) B) B)

--김창준

업무에의 적용

이옷이 만들고 있는 온라인 게임의 로딩 시간은 최악의 경우 2분 가량이 된다. 물론 일단 로딩하고 나면 이후의 로딩은 빠르다. 문제는 최초의 로딩 속도다. 그러나, 물리적으로 필요한 것만 로딩하기 때문에 시간은 줄일 수는 없다. 그러나, 최종사용자인 플레이어들은 고개를 절래절래 흔들며 떨어져나갔다.

결국 게임을 띄울 때 초기 로딩을 한번, 접속할때 또 한번으로 나눴다. 아직 패치는 하지 않았지만 내부 테스트에서의 반응은 좋았다. 실제 시간은 같지만 나눔으로써 체감 시간을 줄여, 문제를 해결한 예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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