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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큐브 룰
Rummikub Rules
루미큐브 룰
Rummikub Rules
내용물
1에서 13까지의 네가지 색의 숫자 타일
(검정, 오렌지, 파랑, 빨강 - 숫자별 2개씩 )
총 104개
(검정, 오렌지, 파랑, 빨강 - 숫자별 2개씩 )
총 104개
조커2개(검정, 빨강)
타일 받침대 4개
타일 받침대 4개
용어 정리
Set이란 - 그룹과 연속을 지칭
그룹: 색깔이 다른 같은 숫자 세 개나 네개를 말합니다
연속: 색깔이 같고 숫자가 연속되는 세개이상의 타일을 말합니다.
연속: 색깔이 같고 숫자가 연속되는 세개이상의 타일을 말합니다.
*주의점: 숫자1은 항상 가장 낮은 숫자이고 13뒤에 붙일수 없습니다.
게임하기
1.
모든 타일을 뒤집어서 골고루 섞습니다.
2.
게임자들은 타일을 하나씩 잡고 가장 높은 숫자를 집은 살마부터 게임을 시작합니다.
(시계방향)
(시계방향)
3.
타일을 7개씩 쌓아서 테이블에 두고 각각 타일 14개씩 나눠 각자 받침대에 놓습니다.
4.
자기 차례가 되면 세트를 내릴수 있습니다.
만약 내릴 셋트가 없거나 다음에 세트를 내리기로 결정했다면
테이블 위의 타일을 1개 가져갑니다.
그리고 다음 차례로 넘어 갑니다.
만약 내릴 셋트가 없거나 다음에 세트를 내리기로 결정했다면
테이블 위의 타일을 1개 가져갑니다.
그리고 다음 차례로 넘어 갑니다.
5.
처음 테이블에 셋트를 내릴 경우("initial meld 첫등록") 에는
반드시 그 숫자의 합이 30이상 이어야 하며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셋트와 조합이 되어서는 안 되며
조커 사용은 가능합니다.
반드시 그 숫자의 합이 30이상 이어야 하며
다른 사람이 내려놓은 셋트와 조합이 되어서는 안 되며
조커 사용은 가능합니다.
6.
첫 등록을 하기 이전에는 이미 테이블 위에 있는 셋트와의 숫자조합을 할 수 없으며
테이블 위의 타일을 가져갈 경우 무작위로 가져갈수 있습니다.
테이블 위의 타일을 가져갈 경우 무작위로 가져갈수 있습니다.
7.
첫 등록이 가능할 경우 첫등록을 함과 동시에 테이블의 셋트와 숫자조합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게임자 자신의 차례에 주어지는 시간은 1분이며
1분이 경과된 후에 테이블의 숫자조합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면
모두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합니다.
타일의 원위치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이 타일에 테이블 위에 쌓아놓은 타일에 무작위로 넣고 벌칙으로 타일 3개를 가져갑니다.
단, 게임자 자신의 차례에 주어지는 시간은 1분이며
1분이 경과된 후에 테이블의 숫자조합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면
모두 제자리에 돌려놓아야 합니다.
타일의 원위치를 기억하지 못할 경우
이 타일에 테이블 위에 쌓아놓은 타일에 무작위로 넣고 벌칙으로 타일 3개를 가져갑니다.
8.
첫 등록 이후라도 숫자조합이 불가능할 경우나 다음에 숫자조합을 생각한다면 테이블의
타일 1개를 가져가야합니다.
타일 1개를 가져가야합니다.
9.
자신이 가지고 있는 타일을 모두 내려놓고 "Rummikub"라고 외치면 게임에서 이깁니다.
단, 테이블 위에 가져갈 타일이 없으면 테이블 위에 놓여진 타일로 한사람이 끝낼때까지
게임을 계쏙하며 게임자들이 더이상 게임을 진행할수 없을떄 게임을 끝냅니다.
단, 테이블 위에 가져갈 타일이 없으면 테이블 위에 놓여진 타일로 한사람이 끝낼때까지
게임을 계쏙하며 게임자들이 더이상 게임을 진행할수 없을떄 게임을 끝냅니다.
수조합
수조합은 타일 합이 30이상 되는 첫 등록후에 가능합니다.
게임자는 이미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많은 타일을 이용해서 재정렬하거나 더해서
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세트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단지 남아 있는 타일이 적어도 세 개 이상이며 짝이 없는 타일이 남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게임자는 이미 테이블 위에 놓여있는 많은 타일을 이용해서 재정렬하거나 더해서
세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세트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단지 남아 있는 타일이 적어도 세 개 이상이며 짝이 없는 타일이 남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조커 사용
테이블 위에 세트 위에 있는 조커를 가져와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자리에 놓을수 있으며
어떤 숫자든지 어떤색이든지 대신할 수 있습니다.
조커는 게임자가 가지고 있어서 다른 건과 함꼐 내릴수도 있고 이미 내려져 있는 테이블
위의 것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조커는 게임자가 사용했다면
동시에 반드시 다른것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등록을 하기 위해 조커를 사용할수 있습니다.(제4회 WRC대회 이후 개정된 규칙)
어떤 숫자든지 어떤색이든지 대신할 수 있습니다.
조커는 게임자가 가지고 있어서 다른 건과 함꼐 내릴수도 있고 이미 내려져 있는 테이블
위의 것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조커는 게임자가 사용했다면
동시에 반드시 다른것으로 채워져야 합니다.
등록을 하기 위해 조커를 사용할수 있습니다.(제4회 WRC대회 이후 개정된 규칙)
조커가 포험된 세트는 거기에 다른 타일을 더 할수도 있고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게임이 다 끝날떄까지 조커를 가지고 있는 게임자는 벌점50점을 얻게 됩니다.
만약 게임이 다 끝날떄까지 조커를 가지고 있는 게임자는 벌점50점을 얻게 됩니다.
테이블에 있는 조커를 다시 받침대로 가져갈수 없습니다.
점수 계산
한 사람이 모든 타일을 다 내리고
"Rummikub"라고 외치면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숫자를 더합니다.
이 숫자들의 합이 우승자의 점수가 됩니다.
우승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수를 합해 마이너스 점수를 가지게 됩니다.
이 마이너스 점수의 합이 우승자의 점수겠죠.
완전히 게임이 끝났을때 모든 사람의 자신의 플러스, 마이너스 점수를 더하고 이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최종 우승자가 됩니다. 바르게 계산됬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게임의 게임자의 마이너스 점수의 합계는 그 때 우승자의 플러스 점수니까
이걸로 확인하면 되겠죠.
"Rummikub"라고 외치면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숫자를 더합니다.
이 숫자들의 합이 우승자의 점수가 됩니다.
우승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타일의 수를 합해 마이너스 점수를 가지게 됩니다.
이 마이너스 점수의 합이 우승자의 점수겠죠.
완전히 게임이 끝났을때 모든 사람의 자신의 플러스, 마이너스 점수를 더하고 이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사람이 최종 우승자가 됩니다. 바르게 계산됬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게임의 게임자의 마이너스 점수의 합계는 그 때 우승자의 플러스 점수니까
이걸로 확인하면 되겠죠.
아주 드문 경우로 테이블 위의 타일을 모두 다 가져갔는데도 아무도 "Rummikub"를 외친 사람이
없다면 각 게임자가 가진 타일의 숫자의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 이깁니다.
없다면 각 게임자가 가진 타일의 숫자의 합이 가장 낮은 사람이 게임에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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