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관련추천서적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라즈니쉬의 책들

일단 라즈니쉬의 불교 관련 책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재미있고, 부담없고, 아름답죠. "금강경 (The Diamond Sutra)" 과 "반야심경 (The Heart Sutra)" 앞부분 조금은 인터넷에서도 볼 수 있군요.


그리고 "육조단경"은 "육조혜능"의 가르침인데, 위작설도 있지만, 어쨌든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스님되신 분들 공부의 입문 텍스트로 쓰이는 중요한 서적이라 합니다. 이 책도 재미있고, 감동적입니다.

불교의 보다 학술적이고 철학적인 부분은 "불교심리학" 또는 "불교논리학"이라고도 하는 "유식학"이라는 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다는데, 이 부분은 지상은은 깊이 공부해 본 바가 없어서... 잘 모르겠군요. ^^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 혹은 인터넷 같은 가상 공간들이 확대되어 갈수록, 일체가 마음에 의해서 만들어진다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의 유식사상은 더 큰 의미를 지니게 될 것 같아요.

[http]유식의 개요 : 유식삼십송에 대한 나머지 해설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드라마 인물들의 감정에 따라 같이 슬퍼하고, 기뻐하는 것도 그렇고... 디아블로 같은거 하다가 좋은 아이템 잃어버리게 되면, 엄청 열받거든요. 정말 실체 없는 "假想" 에 감정이 동요하는 거죠. 물론 불교의 관점에서는 우리가 실재한다고 생각하는 이 세계조차도 "假想" 이지만요. ^^ -- 지상은

칼루파하나, "불교철학사"

여러 차례에 걸친 불경의 결집 과정에서 초기 경전에 속하는 대표적인 것이 아함경 류입니다. 역시 초기 불경에 속하는 소승 계통의 경전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것이 "숫타니파아타"나 "법구경"이구요. 중국이나 한국, 일본에서는 후대에 만들어진 대승 계통의 경전이 널리 읽혔는데, "법화경(묘법연화경)", "금강경", "화엄경", "반야심경"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유식"이니 "공"이니 혹은 "여래장"이니 "화엄"이니 하는 것은 대승불교 계열에서 나타난 철학적 개념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불교철학사에 대한 책을 찾으신다면, 모범적인 불교철학사 저술인 칼루파하나의 불교철학사 (시공사)를 추천하겠습니다. 한국 불교학계의 접근방식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비교적 균형잡힌 관점에서 후대의 절대주의적 경향(선종적 경향)을 비판하면서 초기의 불교철학에 중심을 두고 그것을 좀 더 "보편적인 철학적 어휘"로 번역하려는 입장에 있습니다. 누군가는 "선종이 중국화된 불교"라고 한다면, 칼루파하나의 입장은 "서양철학화된 불교철학"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만, 적어도 "불교 신자가 되지 않으면서 불교의 철학적인 함의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꽤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 아무개

기타 추천

상대성이론의 요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물리학의 연구방향을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의 유식(唯識)적 세계관인 '모든 현상의 기원은 인식 주관' 이라는 관점에서 찾는다.
  • 물리학과 대승기신론 - 관찰자와 현상, 소광섭 1999. 7. (서울대학교출판부)
다른것 보다도, 일단 발상이 흥미롭습니다 -- 아무개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