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쭉과진달래의구분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FrontPageUmulUmulCognitivePsychology 철쭉과진달래의구분

학교다닐때 늘 캠퍼스 내의 온갖 식물들, 꽃과 잡초와 나무들에 관심이 많았죠. (물론 지금도 그렇고..) 우산과 같이 놀던 분들도 그래서 우린 식당에 갔다 돌아오는 길에도 그렇고 학교주변을 돌아볼 기회가 있을때마다 항상 나무와 꽃의 이름을 알아내고 잘 관찰하는 것을 즐겼었답니다. 그때가 아주 그립군요..;

다음은 그때 우리가 한창 논의를 벌인 적도 있는 주제였던 만치 저희들의 관찰에 의한 결과입니다.^^; 요번에 누가 질문을 하길래 한번 정리해보게 됐습니다.


[http]철쭉철쭉꽃과 [http]진달래진달래꽃의 차이점]

다른이미지: [http]철쭉 vs [http]진달래

(1) 꽃과 이파리가 나오는 시기의 차이:

철쭉은 초록색 잎이 꽃보다 먼저 나거나 혹은 꽃과 같이 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철쭉의 꽃을 볼 수 있을땐 항상 그 옆에 초록색 잎도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반면에 진달래는 갈색 벌거숭이 가지들에 곧바로 꽃이 핍니다. 초록색 잎은 꽃이 다 지고 나기 때문에 우리가 진달래꽃을 볼 수 있을 땐 분홍색꽃만 있지 초록색 잎이 같이 보이질 않겠죠. 즉 진달래는 꽃 따로, 잎 따로 밖에 볼 수 없답니다.

(2) 꽃잎의 차이:

철쭉은 꽃봉오리 위쪽에 작은 점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반면에, 진달래 꽃잎에는 그런 게 없습니다. 그리고 철쭉의 꽃잎이 좀더 두껍고 단단하며 봉오리가 큰 반면, 진달래 꽃잎은 잎이 얇아서 하늘하늘거릴 정도이고 봉오리가 약간 작은 편입니다.

(3) 끈끈한 정도의 차이:

이건 직접 시험해본 바는 아니고 들은 것인데, 철쭉의 봉오리를 만지면 끈끈하다고 하네요. 진달래는 그렇지 않고요.

(4) 먹을 수 있는가의 차이:

진달래는 자고로 화전이니 두견주니 여러모로 먹을 수 있었던 모양인데, 철쭉은 무슨 독이 있어서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잘 기억은 안나지만 시험해본 바로는 진달래꽃잎은 별 특별한 맛이 없고 밍밍했던 듯하고 철쭉은 혀만 대어도 씁쓸해서 먹을 수 없었던 듯..

철쭉꽃에는 마취성분을 포함한 유독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양(羊)이 철쭉을 잘못 먹으면 죽기 때문에 양척촉(羊 )이라는 이름이 있다고 본초도감에 적혀 있으며, 음력 3-4월에 꽃을 따서 말린 것을 약으로 쓴다.

(5) 향기의 차이:

향기에도 아마 차이가 있었던 것같은데...이것도 오래돼서 기억은 잘 안나네요. 아마 철쭉이 향기가 짙고 진달래가 향기가 없든가...?? 여튼 하나는 향기가 짙고 다른 하나는 향기가 약하거나 없었던 것같은데...

위의 다섯가지는 우산이 자신있는 내용부터 자신없는 내용 순서로 적었으니까 참고하세요.;;; 그리고 꽃이 다 지기전에 학교나 집안 집근처 길거리 화단 곳곳에 있는 것들을 시간될때마다 잘 관찰, 감상해두시고 나무들도 많이많이 사랑해주세요.

참 근데 위의 것들을 읽으면 진달래가 좀 유용하고 좋은 꽃같지만 어디서 읽은 바로는 진달래가 산성토양에 워낙 강해서 진달래가 군집해서 장악하고 있는 곳은 오염이 심각하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토양오염의 척도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러니까 온 산악에 진달래가 흐드러지게 핀 것을 마냥 좋아할 일만도 아니겠죠 슬프게도.

글구 전에 어디서 읽은 얘긴데... 러셀이 이런 말을 했대요, "지성인이라면 적어도 꽃이름 100가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한다." 머 말그대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같고 그만큼 함께 살고있는 자연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보자는 의미가 아닐런지...^^

(6) 피는 순서의 다름:

진달래가 먼저 피고 철쭉이 나중에 핀다. 그러나 지역 차이가 꽤 커서..-.-; 잘 모르는 지역에서는 함부로 예측할 수가 없다.

(7) 정원수로서의 역할 :

진달래는 산에서만 피고, 철쭉은 정원수로도 활용된다. 옛부터 진달래는 山의 꽃이라고 해서 울안으로 들이지 않았다. 화원에서 진달래 화분을 파는 예를 본적이 없다. 산꽃은 (무덤)을 치장하는 꽃으로 치부되어 집안에 들이지 않는다는 경기도 농가의 속설을 전한다. 신라 향가에 등장하는 (견우노인 헌화가)에 등장한 꽃은 철쭉꽃. 철쭉과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꽃의 크기가 조금 작고 색상이 진분홍이 아니라 짙은 주황 또는 홍색에 가까운 영산홍 이란 꽃도 있다.
[http]영산홍 (영산홍)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