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코 잡담(smalltalk)으로만 끝날 것 같지 않은 언어
SmalltalkLanguage 환경으로는 상용, 오픈소스등의 형식으로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중 접근하기 쉽고, 아름답고, 오픈소스이고 커뮤니티가 발달되어 있는 'Squeak'이 처음 배우려고 하는 사람에게 좋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서 성공을 거두고 그 후속작으로 Lisa를 만들었는데, 그것의 모티브가 된 것이 XeroxParc연구소에서 만들었던 xerox alto에서 돌아가던 SmalltalkLanguage였다. 거기에 돌아가던 SmalltalkLanguage의 그래피컬한 환경과 마우스에서 착안을 얻어 만든 Lisa는 GUI환경에서 마우스를 쓰게 해줬던 최초의 개인용 PC였던 셈인데, 그 엄청난 가격과 지지리도 느린 속도로 망하게 되었고, 결국 스티브잡스는 애플에서 쫓겨나게 된다.
Q: SmalltalkLanguage을 처음 접하는 프로그래머에게 추천해 줄 수 있는 책이 무엇인지요?
A: 'Squeak - A Quick Trip To Object Land'를 추천합니다. 다른 컴퓨터 언어를 잘 모르는 분도 읽을 수 있습니다.
A: 'Squeak - A Quick Trip To Object Land'를 추천합니다. 다른 컴퓨터 언어를 잘 모르는 분도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SmalltalkLanguage 구현
- Squeak
- Visual Work
- Dolphin SmallTalk
- GNU SmallTalk
- IBM SmallTalk
- Pocket SmallTalk
SeeAlso
- SmalltalkBestPracticePatterns
- 안드레아의 Smalltalk 블로그: http://blog.naver.com/tkandrea92
- 우진이의 Smalltalk : http://members.nate.com/wkddngur7800/_temp_13.htm Dead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