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이야기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영문법이야기





1.1. 영어는 품사위주의 언어가 아닙니다




중학교 영어시간에 품사에 관하여 듣게 됩니다. 그러나 영어와 국어를 놓고 따져보면 영어에서는 품사가 국어의 경우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한국어는 품사위주의 언어인 반면에 영어는 품사위주의 언어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I love her.'에서 love는 동사입다. 'Love is blind.'에서는 명사입니다. 즉, love는 아무런 차이없이 동사와 명사로 사용됩다. 물론 3인칭단수 현재변화는 loves로, 과거는 loved로, 그리고 동사원형임을 나타내기위하여 to-부정사(to love)로 사용됩니다.

국어의 경우에는 어떤 단어의 품사를 대부분 문장에서 명시합니다. '나는 그녀를 사랑한다.' '사랑은 맹목적이다'라는 문장에서 보듯이 명사인 경우에는 조사를 붙여서 사용합니다. 즉, 조사를 붙여서 명사임을 명시합니다. 동사의 경우에는 '-하다, -합니까, -하였다,...'등을 붙여서 동사임을 알려줍니다.

말하고자 하는 점은 영어는 국어보다 품사의 구별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대신 영어는 국어보다 단어가 놓이는 위치가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5형식이라는 것을 가르칩니다. 반면에 국어는 놓이는 위치보다는 단어의 품사가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나는 그녀를 사랑한다'와 그녀를 나는 사랑한다'는 아무런 의미상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영어의 품사는 문장안에서 파악되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말같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 점을 무시하고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단어는 놓이는 위치에 따라서 품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영어는 고정된 품사를 지니는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딱 보아서 형용사인지 부사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영어사전에서 조차 형용사와 부사에 관한 견해가 다르기도 합니다. 예로 'He is out.'이라는 문장의 out에 관하여 2000년도 이전에 출간된 영어 사전이나 문법서의 경우 부사로 간주하였습니다만 지금은 형용사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영어에서도 부사로 고정되어 사용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ly가 붙은 단어들입니다. 그러나 -ly가 붙었다고 해서 다 부사는 아닙니다. lovely, friendly처럼 명사에 -ly가 붙은 단어들은 형용사입니다. -ward가 붙은 단어는 형용사와 부사로, 하지만 -wards가 붙은 단어는 부사로만 사용됩니다. -ways가 붙는 단어는 sideways만을 제외하고는 형용사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out은 여러 품사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단어입니다.
1) He took out his wallet.(그는 지갑을 꺼냈다) - 부사
2) The elevator is out. (그 엘리베이터는 고장나 있다) - 형용사(서술적 용법)
3) an out match (원정경기) - 형용사(한정적 용법)
4) I have no out. (나는 변명할 말이 없다) - 명사
5) from out to out (끝에서 끝까지) - 명사
6) She lives out Main Street. (그는 메인스트리트 외곽에 살고있다)- 전치사
7) The truth will out. (변명은 탄로나기 마련이다) -동사
8) Out! (꺼져버려) -감탄사

보시는 바와 같이 out은 6가지 품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out의 품사는 뭐다라고 고정관념을 지니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문장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서 품사가 달라집니다. 물론 영어의 모든 단어가 out처럼 품사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명사와 관사 등의 일부 단어는 품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1) He took out his wallet.(그는 지갑을 꺼냈다)에서 out은 명사 wallet을 수식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his라는 한정사를 건너뛰어 wallet을 수식 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만약 형용사로 wallet을 꾸며주려면 그 위치는 wallet의 앞이되어야 합니다. 1)의 문장에서 전치사로 사용되려면 his wallet이라는 명사구가 out의 목적어가 되어야합니다. 그러나 his wallet은 타동사 take의 목적어입니다. 즉, out은 '밖으로'라는 의미로 take를 수식합니다. 그래서 부사입니다.

반면에 비슷한 <주어+동사+out+명사구>의 형태를 가진 6)의 She lives out Main Street. (그는 메인스트리트 외곽에 살고있다)에서는 전치사입니다. 여기서 out은 '...의 밖에'라는 의미로 Main Street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live는 이 문장에서 자동사로 사용되어 목적어를 취할 수 없습니다.

2)의 문장 The elevator is out. (그 엘리베이터는 고장나 있다)에서는 형용사입니다. 형용사 broken(고장난)의 의미로 사용되었기때문입니다.

3)의 an out match (원정경기)에서도 out은 '밖에서 하는'이라는 의미로 명사 match를 수식하기때문에 형용사입니다.

4)의 I have no out. (나는 변명할 말이 없다)에서는 명사입니다. 형용사 no의 수식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동사 have의 목적어로 사용되었습니다.

5)의 from out to out (끝에서 끝까지)에서 out은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되어 명사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7)의 The truth will out. (변명은 탄로나기 마련이다)에서 out은 '밖으로 나오다'라는 의미의 동사입니다. 주어가 있으면 동사가 반드시 하나는 존재해야 하기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다시 말씀드리자면 영어는 국어보다 품사구별이 약합니다. 그러므로 영어문장을 정확하게 한국어로 해석을 하면 영어의 품사를 잘 구별할 수 있습니다. sancus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