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 땅 이름과 그 뿌리 .
전국 ¶
- 대구 : 달구벌 = 달구(닭) + 벌(넓은땅)설 * 이 가장 유력. 대구에서 대구라 하지 않고 * 달구벌이라 해도 무방.
- 대전 : 한밭 = 한(大)+밭(田)
- 서울 : http://seoulstory.netian.com/history.htm -> DeadLink 입니다.
- 경주 : 서라벌 =
- 제주 : 탐라?
- 광주 : 빛고을 = 그냥 한자 훈독 * 빛골이라 해도 괜찮을 듯 하네요.
- 인천 : 미추홀 http://ssrr.new21.net/geo_name/geo_name_4.htm
- 삼전동(三田洞) : 삼밭게
- 석촌동(石村洞) : 돌마리
- 전주(全州) : 온고을
- 여의도(汝矣島) : 너섬 = 문법적으로는 '네 섬'이 되어야 맞다고 하나, 실제로 '너섬'이란 표현이 인기를 얻어 자주 쓰이고 있다. 유래에 대해서는 몇가지 이견(異見)이 있다.
- 울산 : 흘려
- 평촌 : 벌말 = 벌(벌판: 平)+말(마을: 村)
서울 ¶
- 광나루다리: 광진교
- 노들다리: 한강 인도교
- 두물개, 두뭇개: 중랑천과 한강이 합쳐지는 지점. 한자어 표기로는 두모포(豆毛浦)라 한다.
- 모악재: 독립문에서 북쪽으로 지나 옛 형무소 자리를 지나면 보이는 고개마루.
모악재가 정확히 우리말 땅이름 맞나요?
AnswerMe '무악재'와는 다른 곳인가요? 독립문이야기가 나온걸 보니.. 근처인것 같은데.. '무악재'가 맞는 지명인지.. '모악재'가 맞는 지명인지..
- 목동 : 못동 낮은 지역이라 비 좀만 오면 잘 잠겨서 못이 많았다고 하는데 일제시대에 못을 발음하기 힘들어 목의 음을 가져와 나무 목~동이 되었다는....나무가 그리 많지 않다.
- 무수막: 한자로는 수철리(水鐵里). 문화동 동쪽의, 강변까지를 가리키는 지역 이름이다.
- 배우개: 현재 예지동 일대
- 배우개장: 동대문시장
- 살꼬지, 살꽂이, 살곶이다리: 왕십리와 뚝섬 사이에 흐르는 샛강에 놓여 있던 다리. 이성계가 태종을 향해 쏜 화살이 태종에게 맞지 않고 기둥에 꽂혔다 하여 붙혀진 이름이다.
- 살꼬지벌: 뚝섬, 현재의 성수동 일대.
- 아리랑고개: 돈암동에서 정릉 쪽으로 북쪽으로 꺾어 들어가 좁은 길로 들어서면 나타나는 작은 고개. 우리나라에 아리랑고개라는 지명은 여러 곳 있으나 서울의 아리랑고개는 이 곳이다. 1935년경 요리업자들이 고급 요정을 짓고 '아리랑고개'라는 푯말을 세웠다는 데서 유래한다.
- 양말산, 양말벌: 양말산은 현재 국회의사당 자리, 양말벌은 그 앞의 넓은 터를 가리킨다.
See al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