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自信感) 어떤 일에 자신이 있다고 여기는 느낌. ¶ ∼이 넘치다.
모두들 그러시겠지만 자신감이란게 자기만 느끼는 감정이지요. 그만큼 개인적이고 상대적인 거라고나 할까요. 삶에 지쳤을때 다시 나아가기 위한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것 가운데 하나가 자신감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지치고 힘들어 더 이상 떨어질데가 없다고(너무 오버인가요??) 느낄때, 어떻게 자신감을 회복하시는지요?
자신의 능력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선결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고, 그 일에 대해서 자신감이 생깁니다. 약간의 블러핑은 피그말리온효과가 있지만, 지나치면 역효과가 됩니다. IncrementalDevelopment로 차근차근 자신의 능력을 확신해나갑니다.
자신감이 없다면 왜 없을까요? 그것은 오직 두려움 때문입니다. 두려움은 위축되게 하고 화나게 하며 폭력적이되고 파괴적이기까지 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신감이 있다면 왜 있을까요?... 실상 제 생각으로는 자신감이란게 따로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두려움이 없으면 자신감이 있는 것이고 두려움이 많아지면 자신감이 없어지는 겁니다. 즉 자신감이 없을때 자신이 무엇을 왜 어떤 이유로 두려워하는지 끝까지 살펴보십시오. 그 두려움의 실체는 결과에 대한 자신의 집착에 불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