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영화의 주류는 느와르.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총은 좀처럼 찾아 볼 수가 없고 칼한자루만이영화의 후미에 나온다. 이 영화는 당시 주류였던 인명의 살생으로 한명의 영웅이 탄생하는 식상한갱스터 무비라기 보다는 홍콩 뒷골목 부랑아인 아화(유덕화 분)와 그안에 존재하는 그들만의 작은 정의, 그리고 전혀 어울릴것 같지 않은 부유층 자녀 조조(오청련 분)와의 사랑에 초점을 맞춘 액션-멜러물 정도로 보면 됨직하다.
유덕화의 명성은 당시 지존무상과 지존무림 그리고 국내 초코릿 '투유'의 CF로 장국영의 뒤를 이어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었고, 오천련을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이란 '이렇게 못생긴 배우도 영화를 찍을수 있구나' 하는 의아심이 들 정도로 별로였다. 내용은 또한 뭐가 이래? 이렇다할 액션씬도 없고, 소재도 그 흔해 빠진 의리와 사랑의 갈림길에 선 남자의 그런 이야기. 그러나 영화는 한 장면씩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나의 시선을 화면에 고정시키는 마력을 발휘한다. 지루하던 영화의 중반을 넘어서서 부터 순조롭던 이들의 사랑에 불길함이 엄습해오고 마침내는 이들을 갈라놓는 사건이 생기게 된다. 칙형의 죽음과 그의 부하들의 배반. 이권다툼에서 LPG 가스통에 머리를 맞은 아화는 흐르는 코피를 애써 감춰가며 그날 밤 캐나다로 떠나려는 조조를 찾아온다. 늦은 저녁, 그녀의 집 현관엔 가와사키 오토바이가 한대가 서 있고,조조의 시야엔 코피를 연신 흘리는 아화가 들어온다. 비욘드의 "짧 은순간의 사랑" Intro가 서서히볼륨업된다.
관객들은 어느새 영화의 주인공들을 동정하게 되며, 이후에 펼쳐질 영상을 예감이라도 한듯 스크린에 빨려 들어가게 된다. 보모의 도움으로 조조를 빼낸 아화는 오토바이에 그녀를 태워서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도로를 스피드에 몸을 맏긴채 달린다. 황관중의 테크니컬한 기타사운드에 황가강의 리드미컬한 베이스, 그리고 엽세영의 파워풀한 드럼소리가 황관중의 걸쭉한 보이스 칼라에 묻어난다. 아화의 코에서 떨어진 한 방울의 피가 웨딩드레스를 입은 조조의 흰장갑 위로 떨어진다. 성당에 도착한 이들은 둘만의 결혼식을 올리게 되고 기도하는 조조를 뒤로한 채 아화는 의리를 지키기 위해 길을 떠난다.
이런 소재의 영화는 자칫하면 그저 그런 3류의 액션물로 취급돼, 비디오 숍의 뽀얀먼지와 함께 한쪽 테이블을 차지하기 일쑤이나, 감독의 화려한 영상미와 적시적소에 조금은 생소한 락음악을 삽입함으로써 새로운 시도를 하고, 그 시도는 적중한다. 복수가 진행되는 동안 흐르는 이 영화의 주제곡 "천약유정"이 애처롭게 밤하늘에 울려퍼진다. 아화는 이내 만신창이가 되고, 정신을 차린 포숙(오맹달 분)이 달려와 라바를 헤치운다. '내가 라바를 헤치웠어~ 내가 라바를...' 단지 몇초만이라도 영웅이 되고 싶다던 열혈남아의 창파(장학우 분)를 연상시키는 대목이다. 피투성이가 된 아화가 쓰러지는 장면이 슬로우 모션된다. 잠시 후, 웨딩드레스를 입은 오천련이 맨발로 도로를 달리면, 아화가 경련을 일으키며 죽어가는 모습이 그위에 포개진다. 신예 진목승 감독의 데뷔작인 이 영화는 두기봉 밑에서 조연출을 해오며 실력을 쌓아오던 그간의 노력들이 비로소 표출된 영화이다. 극장에선 그다지 흥행을 보지 못했으나 비디오로 엄청난 인기를 끈다. 명실공히 사랑이야기의 대명사가 되어 버린 천장지구. 이 영화의 흥행으로 후속편이 봇물 터지듯 터져나오나 모두 흥행참패, 원작에 먹칠을 하게 된다.
엔딩장면을 살펴보자.
조조가 고가도로를 맨발로 뛰어가는 장면이 화면에서 사라진 후에도 화면은 사라지지 않고 스텝진의이름이 리스트된다. 영화촬영으로 인해 정차했던 차들이 한 대씩 두 대씩 밀려오다가, 마침내 "종극"이라는 자막과 함께 화면이 멈추게 된다.사실 난, 조조가 도로를 달리는 장면 이후에 영화가 계속 이어질 줄 알았다. 과연 조조가 아화의 그런 모습을 봤을 때 반응은 어떨까? 이후,사건은 어떻게 전개될까? 포숙이 아화를 데리고 병원으로 데리고 가지는 않았나? 싸늘한 새벽이라서 벌써 죽었을까? 조조를 찾으려고 동분서주할 그녀의 부모님들..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잠시후 화면이 멎는다. 기나긴 여운을 남긴채...아마 그때 받은 여운이 아직도 내게 남아 있나보다. 영화가 끝나후엔한동안 지지직 거리는 화면만을 응시했다. 지금 돌이켜 보건데 진목승감독의 연출미가 단연 돋보인다. 끝맺음을 약간 불투명하게 함으로써 보는 이들의 가슴에 오랫동안 영화의 아련한 기억을 각인시키려는 감독의 의도가 나에겐 적중한 것이다. 힘없는 자들 사회로부터 소외받고 가진 것 없는 자들의시랑 이야기는 세상 누구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며 그들의 존재가 사라진다해도- 밤새 어떤 일이있었든 여느때처럼 홍콩의 여명은 다시 밝아온다는 그세계의 현실을 감독은 상기시키고 싶어 했던 것이다.
조조가 고가도로를 맨발로 뛰어가는 장면이 화면에서 사라진 후에도 화면은 사라지지 않고 스텝진의이름이 리스트된다. 영화촬영으로 인해 정차했던 차들이 한 대씩 두 대씩 밀려오다가, 마침내 "종극"이라는 자막과 함께 화면이 멈추게 된다.사실 난, 조조가 도로를 달리는 장면 이후에 영화가 계속 이어질 줄 알았다. 과연 조조가 아화의 그런 모습을 봤을 때 반응은 어떨까? 이후,사건은 어떻게 전개될까? 포숙이 아화를 데리고 병원으로 데리고 가지는 않았나? 싸늘한 새벽이라서 벌써 죽었을까? 조조를 찾으려고 동분서주할 그녀의 부모님들..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잠시후 화면이 멎는다. 기나긴 여운을 남긴채...아마 그때 받은 여운이 아직도 내게 남아 있나보다. 영화가 끝나후엔한동안 지지직 거리는 화면만을 응시했다. 지금 돌이켜 보건데 진목승감독의 연출미가 단연 돋보인다. 끝맺음을 약간 불투명하게 함으로써 보는 이들의 가슴에 오랫동안 영화의 아련한 기억을 각인시키려는 감독의 의도가 나에겐 적중한 것이다. 힘없는 자들 사회로부터 소외받고 가진 것 없는 자들의시랑 이야기는 세상 누구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며 그들의 존재가 사라진다해도- 밤새 어떤 일이있었든 여느때처럼 홍콩의 여명은 다시 밝아온다는 그세계의 현실을 감독은 상기시키고 싶어 했던 것이다.
위글 다른 홈피에서 발췌한 건데 사람마다 기억의 차이일까 난 유덕화가 죽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쩝비...저 사람은 저렇게 생각하는구나... 그 당시 홍콩영화에 난 많이 빠져 있었다 유덕화때문이었지만..열혈남아부터 지존무상 ...풍운까지... 지금도 홍콩영화를 좋아하는데 예전만큼의 감동을 받는 영화가 별로 없다 음 글구 홍콩영화에서 아화라는 이름이 참 많이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날 잡아서 홍콩영화비디오로 다시 보고 싶다...천장지구 난 이 영화를 국민학교6학년정도에 본 걸로 기억한다. 그때부터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 유덕화를 열광적으로 좋아했다. 이 영화 보면서 무지 많이 울었다. 슬퍼서... 사랑하는 사람을 두고 의리때문에 죽는 그가 너무나도 불쌍해 보였다... 도로를 달리는 그녀또한 측은했다...bites
이거 보심 즐거우실 거 같네요. ^^; 워리넷 도시생활 한류
옛날 생각 나는군요. 저도 이 영화 참 징하게 봤었는데...기억나는 장면들이 몇 있지요. 유덕화가 큰 싸움판 하나 벌리고 마카오로 자취를 감춘 후 오천련이 찾아찾아 가지요. 어렵게 찾아보니 얼굴 몸 등에 붕대 반창고투성이인 유덕화가 혼자 죽을 먹고 있었고, 이를 보자마자 오천련이 달려가서 열심히 죽을 떠먹여주던 장면. 그리고 초반엔가...오천련이 처음 유덕화를 찾아온 날, 짖궂은 시합을 시키고 오천련이 울먹일 때 갑자기 옆에서 무엇인가 폭발해서 크고 붉은 화염이 솟아오르던 장면 등이 떠오릅니다. 추억의 영화. -Fel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