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It을 하기 위한 Board로 임의로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현제 노스모크에서 플레이를 하는데 쓰이는 보드는 김창준님이 만드신 보드이다. 이 보드를 통해 ConnectIt에 어느정도 익숙해 지면 그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의 보드를 만들어 플레이할 예정이다. 가능하면 보드를 만들 때 이름도 같이 짓도록 하자. 위키에선 이름이 있어야 존재한다.
ConnectItBoard를 만들 때의 요체는 지리적 근접성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 그래프를 만드는데 있다. 그래야 진정한 잡종적 지식이 가능하다. 그렇지 않다면 지역적 이웃끼리 개념적 군집을 이루게 되고 이곳의 의미 덩어리와 저곳의 의미 덩어리는 단순히 접경 영역에서만 만난다. 속과 밖이 서로 뒤집어지고 교차되는 -- 한마디로 "의외의 연결"이 등장할 수 있는 -- 보드가 좋다. 물론 게임의 상황과 수준 등에 따라 달리할 수 있다.
ConnectItBoard를 텍스트로 표현하는 것은 노스모크에서의 플레이를 고려한 것이다. 실제로 그림 만을 두고 플레이 할 경우 어디에 무엇이 이어지는지 감을 잡기 어렵다. 텍스트로 표현된 것만을 가지고 플레이 할 경우는 누가 무엇을 했는지 알기 복잡하고 어지럽다. 이미지로 만든 것과 텍스트로 표현된 것 두가지를 같이 놓고 할때 노스모크에서의 플레이가 유연하게 진행되는 것 같다.
실제로 여기 있는 보드들을 사용해 플레이한 ConnectIt을 ConnectItPlay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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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준님이 만드신 보드
그걸 Kwon이 텍스트화 했습니다. 두가지를 같이 병용하니 플레이가 훨씬 편해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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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준님이 만드신 보드
The Marriage Mobius |
그걸 Kwon이 텍스트화 했습니다. 두가지를 같이 병용하니 플레이가 훨씬 편해지더군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uzzletChung이 ConnectIt player들의 점수를 판단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연결고리를 정리할 수 있는 표를 만들었습니다.
이 보드의 특징은 A와 F 상자가 매우 핵심적 역할을 하는 데 있다. 초기에 A와 F가 결정이 되면 전체적으로 A와 F의 관계 쪽으로 흐르게 된다(바둑에서 4,4의 화점과도 비슷하게 그 가치가 높다). 장점이기도, 단점이기도 하다. 두 사람이 점수따기를 할 경우, A와 F에 자신이 잘 아는 개념을 먼저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걸 장점으로 응용하면, 예컨대, 프로이트와 융의 관계를 공부해보고 싶은 경우, A에는 프로이트, F에는 융을 미리 놓고 시작하는 방법이 있다.
연결고리(알파벳) | 연결고리(대상) | 연결자 | 인정? | 설명 |
A-B | - | . | . | . |
A-C | - | . | . | . |
A-G | - | . | . | . |
A-H | - | . | . | . |
B-C | - | . | . | . |
B-D | - | . | . | . |
C-E | - | . | . | . |
D-F | - | . | . | . |
E-F | - | . | . | . |
F-G | - | . | . | . |
F-H | - | . | . | . |
G-J | - | . | . | . |
H-I | - | . | . | . |
I-J | - | . | . | . |
이 보드의 특징은 A와 F 상자가 매우 핵심적 역할을 하는 데 있다. 초기에 A와 F가 결정이 되면 전체적으로 A와 F의 관계 쪽으로 흐르게 된다(바둑에서 4,4의 화점과도 비슷하게 그 가치가 높다). 장점이기도, 단점이기도 하다. 두 사람이 점수따기를 할 경우, A와 F에 자신이 잘 아는 개념을 먼저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걸 장점으로 응용하면, 예컨대, 프로이트와 융의 관계를 공부해보고 싶은 경우, A에는 프로이트, F에는 융을 미리 놓고 시작하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A와 F가 다른 것과는 달리 4개의 연결고리를 가지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상대적으로 2개의 연결고리를 가지는 I와 J는 영향력이 적겠죠. 나머지는 다 3개의 연결고리를 가지더군요.
그것은 의도적인 것이었습니다. 상자별로 "전략적 가치"를 달리 두기 위함이었습니다. --김창준
Königsberg의 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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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önigsberg의 다리 문제를 응용해서 Kwon이 만들어봤습니다. 이 보드의 경우는 모든 정점이 3개의 연결고리를 가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더 중요하고 말고가 없이 어느 위치에 들어가더라도 똑같은 영향을 가지게 됩니다. 조금 크기는 하지만 초급자용으로 쓰기는 좋을 듯 하네요.
위 text를 PuzzletChung이 꺾이는 부분이 최소화되도록 아래와 같이 고쳤습니다.
{{|
{{|
*---------------------------------------------------------------* | | | | | | A:< >----------------------------B:< >------C:< > | | | | | | | | | D:< >----------------------------E:< > F:< >-------* | | | | | | | | | | | | G:< >------H:< >-------I:< >------J:< > | | | | | | | | | | | | | N:< >------M:< >-------L:< >------K:< >-------* | | | | | | *------------------------------------------*|}}
연결고리(알파벳) | 연결고리(대상) | 연결자 | 인정? | 설명 |
A-B | - | . | . | . |
A-C | - | . | . | . |
A-D | - | . | . | . |
B-C | - | . | . | . |
B-E | - | . | . | . |
C-F | - | . | . | . |
D-E | - | . | . | . |
D-G | - | . | . | . |
E-I | - | . | . | . |
F-J | - | . | . | . |
F-K | - | . | . | . |
G-H | - | . | . | . |
G-N | - | . | . | . |
H-I | - | . | . | . |
H-M | - | . | . | . |
I-J | - | . | . | . |
J-K | - | . | . | . |
K-L | - | . | . | . |
L-M | - | . | . | . |
L-N | - | . | . | . |
M-N | - | . | . | . |
Christmas Bells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연결고리(알파벳) | 연결고리(대상) | 연결자 | 인정? | 설명 |
A-B | - | . | . | . |
A-C | - | . | . | . |
A-D | - | . | . | . |
A-E | - | . | . | . |
A-F | - | . | . | . |
A-G | - | . | . | . |
B-C | - | . | . | . |
B-G | - | . | . | . |
B-N | - | . | . | . |
B-W | - | . | . | . |
C-D | - | . | . | . |
C-T | - | . | . | . |
D-E | - | . | . | . |
D-S | - | . | . | . |
E-F | - | . | . | . |
E-I | - | . | . | . |
E-P | - | . | . | . |
F-G | - | . | . | . |
F-J | - | . | . | . |
G-M | - | . | . | . |
H-I | - | . | . | . |
H-K | - | . | . | . |
I-J | - | . | . | . |
I-P | - | . | . | . |
J-K | - | . | . | . |
K-L | - | . | . | . |
L-M | - | . | . | . |
L-O | - | . | . | . |
M-N | - | . | . | . |
N-O | - | . | . | . |
N-W | - | . | . | . |
P-Q | - | . | . | . |
P-S | - | . | . | . |
Q-R | - | . | . | . |
R-S | - | . | . | . |
R-U | - | . | . | . |
T-U | - | . | . | . |
T-W | - | . | . | . |
U-V | - | . | . | . |
V-W | - | . | . | . |
크리스마스인데 심심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아주 친밀하고 유사한 관심사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집단들이 즐기면 좋을 듯 합니다. 중앙 원을 중심으로 4가지 분야로 뻗쳐나가서 연결되기 때문에, J, M, S, T를 잘 선택해야 B나 E같은 극악의 자리를 무사히 지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 쓸데없이 크기만 큰 것 같지만 그냥 애교로.. ㅡ.ㅡ;;; 내일 동아리애들하고 크리스마스에 할 일 없는 솔로들 끼리 한번 해보기로 했는데, 결과는 내일 다시 올릴께용 --퍼키
헉 도저히 텍스트로 표현할 엄두가 나지 않는군요. 상급자용 보드와 같다는 느낌이 퍼뜩듭니다.
TouchGraph라는 툴로 구성해 봤습니다, 서버로 직접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만 있다면 아주 좋은 선택일 듯... http://fallin.lv/temp/touchgraph/ChristmasBells.html --퍼키음.. 가만히 보고 있으려니 아침드라마의 배역들을 채워 넣으면 쉽게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_-; 돌고 돌면 다 아는 사이인 드라마 특성상 연결고리 만들기가 매우 쉬울듯;;; --퍼키
Hamilton의 Icosian Game 형태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Puzzlist
ConnectIt용 보드 그림과 텍스트화는 누군가 다른 분이... IncrementalDevelopment
Hamilton's Icosian Game |
ConnectIt용 보드 그림과 텍스트화는 누군가 다른 분이... IncrementalDevelopment
앞으로 계속 하나하나 만들어 갑시다.
게임을 여러번 하다 보면 어떤 경우에는 어떤 보드가 좋겠다 하는 감이 온다. 여러번 게임을 해보면서 수정도 하고, 새로 만들기도 하면서 IncrementalDevelopment해보자.
이럴 땐 이런 판을 (직접 게임을 해보고 나니...이렇더라)
중앙에 연결선이 가장 많은 상자가 있고 주변이 대칭적인 경우는 MindMap과도 비슷해서, 특정 개념 중심으로 공부/놀이를 해보고 싶을 때 유용하다.
연결선이 가장 많은 상자가 단 두개 있고 그 둘을 축으로 대략 대칭적인 경우는, 그 두가지 간의 관계를 공부/놀이해보고 싶을 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