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olutionarily Stable Strategy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PeanutsMozillaWooseungKim박정희나니카 EvolutionarilyStableStrategy

진화적으로 안정된 전략. 개체군을 이루는 대부분의 개체들이 체택했을 경우 다른 전략보다 나은 어떤 전략으로 정의된다. 영국에서 가장 수학적 성향이 강한 생물학자인 John Maynard Smith 에 의해 창안된 개념이다.

이기적인 개체들이 모여 어떻게 조직화되고 단일화된 전체에 접근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
메이나드 스미스는 매파와 비둘기파의 전략을 든다.매파는 공격적 전략이고 비둘기파는 수비적 전략이다.어떤 전략을 가진 구성원들로 되어있을 때 그 전체집단의 적응도 즉 이익이 최대로 되는 것일까? 말할 것도 없이 수비적 전략으로 된 비둘기파들로 되어있을 때이다.인간사회로 말하자면 경찰이나 군대와 같은 비생산적 분야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ESS가 아니다. 하나의 매파가 비둘기파 구성원들내에 생겨나면 매파는 전체 이익을 독점할 수 있게 된다.집단은 급속히 매파 구성원들로 채워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매파 구성원들로 된 집단도 ESS가 아니다. 이제 매파가 상대해야될 대상은 매파가 될 공산이 높다. 이 경우 상호간의 공격으로 서로 상처를 입게 되고 그 적응도는 비둘기파 이하로 떨어질 공산이 크다. 이 때 비둘기파는 새로운 기회를 잡게 된다. 그러나 비둘기파가 증대하면 매파는 다시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이 두 전략사이를 진동하다가 이 둘사이의 일정한 비율에 도달했을 때 그 집단은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ESS이다. 여기에 대한 RichardDawkins는 이 개념의 핵심을 아주 쉬운 언어로 잘 설명하고 있다. 이하의 논의는 도킨스의 이기적유전자에서 가져온 것이다.


쉽게 이야기해서 ESS는 고무공과 같은 상태의 집단이 취하고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아주 날카로운 침으로 찌르기 전까지 고무공은 눌리기만 할 뿐 터지지 않는다. 대부분의 새로운 전략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전략이 아니면 ESS 라는 이름을 붙일 수 없다.

복잡계 과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혼돈의 가장자리에서의 수렴과 견주어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 한다.

결국 진화진보의 사다리라기보다 불연속적인 안정상태를 찾아 옮겨다니는 과정이다. --김우재
이 설명이 굴드의 단속평형설(PunctuatedEquilibria)과 부합된다고 생각되는데, 맞는건가요? AnswerMe please. --아무개

See also: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