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패턴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1. 분류패턴이란?

DeleteMe 이 설명은 현재 분류시스템과는 내용면에서 다소 거리감이 느껴진다. 다른 구체적인 예로 바꾸어 설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가장 그 범위가 넓은 &문사회분류&의 시스템으로 설명하는것이 타당할듯 하다

주제 분류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턴으로, 페이지 맨 위에 있는 제목을 누르면 작동하는 역링크기능을 이용한다. 즉, 해당 페이지를 인용하고 있는 모든 페이지 목록을 역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다음의 구조를 보라.
 [대문]━━━┓
             ┃
             ┃
             ▽
            [화두]◁━━━━━━[질병의실체]
             △
             ┃ 
             ┃ 
             ┗━━━━  철학분류  ◁━━┓
                                         ┃
                                         ┃
                                     "주제분류"
"철학분류" 페이지는 를 인용하고 있으나, 에서는 꼭 &학분류&로의 연결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존재 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주제분류"에서 &학분류&로 나가는 링크가 있고, 다시 "철학분류"에서 로 나가는 연결이 있다.

이 때, 페이지에서 페이지 제목을 누르게되면, 대문, 질병의실체, &학분류& 페이지가 나열된다.

이러한 역링크 기능을 응용한 새로운 공짜기능분류패턴이다. 이것을 공짜기능이라고 볼 수 있는 이유는, OriginalWiki를 처음 만들었을 때 분류패턴을 염두해 두고 역링크기능을 만든 것은 아니나, 차후에 이 역링크 기능을, "디자이너"가 의도하지 않은 쪽으로 현명하게 이용한 것이다.

예를 들어 "이모꼬"라는 새로운 페이지를 만들었다고 치자. 이 페이지는 라는 페이지와, &학분류&에 속한다. 그러면, "이모꼬" 페이지의 맨 아래에 가로줄----을 긋고, 해당되는 분류 페이지 이름을 나열한다. 즉, 그 페이지가 속하는 분류 페이지들로 연결을 시켜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고 나면, 나중에 &학분류& 페이지에서 제목 버튼을 누르는 역링크기능을 사용하면, 이 &학분류&를 인용하고 있는 "이모꼬" 페이지가 (역링크 목록으로) 나열되게 된다.

사용예는 현 페이지와 &키위키분류&를 참고하라.

2. 분류패턴과 SeeAlso


참고 SeeAlso와 분류는 다릅니다. SeeAlso는 실제 내용이 있는 페이지에 대한 수평적, 논리적, 개념적 연결인 반면, 맨 밑에 나열하는 <del>분류는 사실상 내용이 거의 없는 형식적 페이지(가서 제목을 클릭하는 역링크기능을 이용하기 위한)에 대한 연결입니다. SeeAlso 뒤에 </del>분류를 추가하지 않습니다.

질문 그 두가지가 논리적으로 어떻게 다른지는 이해가 되는데 기능적/결과적으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가령 분류패턴 방식으로 하면 링크 걸린 두 개의 페이지 중 "링크보기"를 직접 실행한 페이지의 역링크(즉 바로 그 페이지만의 상위링크가) 나타나고, SeeAlso 방식으로 하면 그 경우 두 개의 페이지 어느 쪽에서 "링크보기"를 실행하든지에 상관없이 상호링크되어 나타나는 거고 그런가요 ?

답변 SeeAlso 경우 "링크보기"사용은 패턴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능적으로나 결과적으로도 (분류패턴을 사용 안하는) SeeAlso와 분류패턴은 완연히 다릅니다. 분류패턴에서는 거의 비어있는 내용의 페이지들이 "분류"로 존재합니다. 이게 "중간자" 역할을 해 줍니다. SeeAlso는 기능적으로 어떤 일관된 논리적 계층 구조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실질 컨텐트간의 링크 연결일 뿐입니다. 물론 SeeAlso</del>분류를 써 놓은 "단순 위치 이동"의 경우를 말씀하신다면 실질적인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분류를 SeeAlso와 구분해 놓는 시각적 차이에서 오는 이득이 있습니다. 즉, 내용에 대한 연결은 SeeAlso를 쓰고, --분류라는 빈 페이지에 대한 링크는 페이지 맨 아래에 따로 분리해서 쓰는 것이죠.

DeleteMe 현재 몇몇 분류 페이지는 지도패턴의 성격과 통합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3. 분류 페이지의 일반적 모델


DeleteMe 이 설명역시 설명문의 내용에 큰 변화는 없지만 그 사례를 좀더 현실적인 것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과학분류

과학, 기술, 공학 등에 대한 모든 것
완전한 리스트는 제목 클릭하세요

[질병의실체]: 질병이라는 것은 어떻게 존재하는가, 그 의미는?
[UserInterface]: 유저 인터페이스는 어떠해야 하는가
[DougEngelbart]: 1968년 "모든 데모의 어머니"를 시연했던 전설적 인물
[카오스책]: 자연과학에서의 카오스 관련 서적 소개
----
&[주제분류&] &[분류분류&]
일단 앞머리에 해당 분류가 담을 내용들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한다. 그리고, "분류" 페이지에서 직접적으로 각 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담는 경우는 해당 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는 경우만 해당된다. 가능하면 분류패턴을 이용해서 links로 자동으로 검색하는 기능을 사용하도록 한다. 특별히 시의적으로 중요한 페이지, 또 회원들의 주의가 요망되는 페이지일 경우 간략한 설명과 함께 "분류" 페이지 속에 링크를 달 수 있다. 모든 역링크 페이지를 명시적으로 포함시키려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고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밑줄을 긋고 이 페이지가 속하는 분류를 나열할 때는 격자괄호를 쓰고, 순서는 작은 분류에서 큰 분류로 나아가도록 한다.

4. 분류표시의 위치

분류정보는 SeeAlso와 달리 선행 정보를 줄 수 있다. 어떤 글을 읽기 전에 그 글이 어떤 논리적 분류에 속하는지를 알게되면 도움이 된다. 하지만 SeeAlso 경우는 글을 읽고 나서야 비로소 그 링크의 의미가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분류 정보를 페이지의 앞머리에 달고, SeeAlso를 맨 뒤에 다는 것이 읽는 사람에게 더 편하다. 하지만 관습적으로는 양자 모두 페이지 맨 아래에 달고있으며 현재 노스모크에서도 이 방법을 취하고 있다.

5. 분류생성법

새 분류를 만드는 (쉬운) 방법

6. 주의사항


  • 가능하면 모든 분류는 명시적으로 <del>분류라는 형식을 페이지 이름으로 사용한다. 그래야 다른 페이지와 혼동되지 않는다. 또한, 본문 중에서는 가능하면 </del>분류 페이지의 링크를 업급하지 말아야 엉뚱한 페이지가 해당 분류 밑에 나열되지 않을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분류를 만들려고 할 때에는 일단 "분류분류" 페이지에서 검색을 해보아서 자신이 만들 분류가 이미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 새로운 분류를 만들기 이전에 항상, 이 분류가 꼭 필요한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분류를 이용할 수는 없는지, 꼭 특정 분류에 넣어야만 하는 것인지 등을 고민해 보아라. 특히, "기타분류"와 같은 것은 별 의미가 없다. 분류로서의 역할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이다.

  • 지도와분류는 다르다. 하지만 두가지를 하나로 묶는다면 분류 속에 넣도록 한다.
    DeleteMe 현재 노스모크에서는 이러한 방향으로 분류를 정리하고 있다고 알고있습니다.

  • 페이지의 내용과 XX분류는 그 위상이 다르다. 노스모크에서는 페이지 하단에 XX분류 표시를 하며 내용과 XX분류 사이에 ---- 으로 줄을 긋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SeeAlso: 연속적분류패턴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