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네임의 유래 ¶
SeeReal이 있는 대안학교에서는 교사, 학생 모두가 닉네임을 쓴다. 그래서 무엇으로 할까 고민하던 나, 어쩐지 '볼 시(視)'자를 쓰고 싶었다. 그럼 다음 글자를 뭐로 할 것이냐... 본다... 보인다.. 뭔가 가짜가 아닌 참된 어떤 진짜... 그래 '시진'으로 하자! 라고 정했다. 좀 본명틱한 닉네임이나 별 무리없이 쓰이던 이 닉네임. 그런데 문제는 학교 안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데, 바깥에서는 만화가 유시진 씨와 혼동된다는 사소한 단점이 있었다. (sijin으로는 도메인도 없다.)
그래서 바깥에서는 좀처럼 이 닉네임을 쓰지 않다가, 어느날 외국인들이 학교에 방문하는 일이 있었다. 그래서 간단하게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는데, 우리의 '닉네임' 문화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각자의 이름에는 다 뜻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닉네임들을 영어로 설명을 하는데, 나는 볼 시(視)...는 see, 참 진(眞)은 real... 그럼 나는 '시리얼'이네? Yes, I'm seereal! 덕분에 조금 서먹했던 프리젠테이션의 장은 웃음바다가 되어버렸다.
그뒤로 상당히 마음에 들어서 온라인상에서는 이 닉네임을 쓰게 되었다. .org가 남아있길래 도메인도 취득했는데 http://seereal.co.kr 이 '러브호텔 검색 사이트'라는 아주 사소한 곤란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