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패턴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이 페이지는 한때 노스모크스위키위키엔진으로 쓰던 시절에 쓰였던 "노화패턴"에 관한 페이지입니다. 노스모크스위키의예정된종말 문제 때문에 2002년 5월 15일부로 위키엔진모인모인으로 바꾸었습니다.

그 당시의 스위키는 히스토리 기능은 있었으나 바뀐 내용을 자동으로 비교해 주는 diff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때문에 페이지별로 새로 바뀐 내용을 드러나보이게 하기 위한 패턴이 필요했으며 노화패턴을 사용하였습니다. 현재 노스모크위키엔진노스모크모인모인에는 입체안경으로 diff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diff 기능이 없는 다른 위키엔진에서는 아직 쓸만합니다.

RefactorMe below:

노화패턴노스모크스위키를 사용하던 시절 새로바뀐 내용을 쉽게 검색하기 위해 만들어서 사용한 약속이었다. 현재 노스모크모인모인에서는 우측 상단의 안경표시, 혹은 새로바뀐글 목록 왼편의 안경표시를 확인함으로써 간편하게 변화된 내용을 파악할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이런 썬글라스 기능이 없는 위키의 경우에는 노화패턴을 이용해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초창기 위키위키는 히스토리 기능이 없었으나, 요즘의 메이져 위키엔진은 모두 히스토리를 지원한다.
노화패턴은 히스토리 기능이 이미 있던(그러나 diff는 없던) 스위키에서 고안해 사용했던 패턴입니다. 그리고 가장 대표적 위키라고 할 수 있는 OriginalWiki는 (직전을 제외하고는) 히스토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결여라기 보다는 의도된 결여입니다. --김창준
http://c2.com/wiki/history/를 보면, 최근 바뀐 글에 대한 여러개의 히스토리가 있군요. 노스모크에서 사용하는 방식의 백업 지우기를 하나봅니다. EditCopy는 바로 이전의 히스토리를 복구하는 기능이고요. 그러므로 히스토리 기능은 있지만, 불편하게 감추어놓은 것이네요. --무신

DeleteMe OriginalWiki의 엔진이 배포되고는 있으나 (http://c2.com/cgi/hp?WikiInHyperPerl) 오픈소스의 라이센스에 준하는 문구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메이져 위키엔진에 포함될 수 없고, 위 문구는 성립합니다.
DeleteMe 그런데, QuickiWiki는 Artistic라이센스라고 하므로, 오픈소스 라이센스에 준하는 라이센스입니다. 개인만 사용하라는 문구가 여전히 남아있지만요.

DeleteMe 노스모크의 역사적 보존 차원이 이 페이지의 목적이 아니라면 DeleteThisPage함이 마땅하다고 본다. -_- --무신

노스모크가 사용하는 스위키는 현재, 새로 바뀐 페이지의 목록을 볼 수는 있지만 각 페이지 내에서 변경된 부분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말미추가방식이나 문두삽입방식을 사용하며, 심지어는 주변 맥락에 맞게 글의 중간에 삽입되어야 적절한 경우에도 "글 속에 묻히지 않기 위해" 말미추가방식 등을 사용하게 된다. 이 점은 특히 다큐먼트모드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위키위키 문화에 매우 치명적이다. 설령 글 중간에 삽입이 되었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글 모두를 훑어 보아야 하거나 많은 경우 변경 사실 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글과 오래된 글의 차별화를 위해 노화패턴을 사용하라. (메타포로 원화단위 "\"을 사용한다. 새 것일수록 정보가치가 높다는 의미)

한 페이지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는 경우, 먼저 편집 페이지에서 ctrl-F를 눌러 "\"를 검색하고, 찾아낸 각각의 "\"를 하나씩 삭제한다. 자신이 추가하고 싶은 글을 넣을 적절한 위치(중간이나 꼬리, 머리 등,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고 먼저 "\"표시를 하나 입력한 후 자신이 쓸 글을 적는다. \말미삽입 경우와 같이 새글의 위치가 자연스레 드러나는 경우는 새글 표식을 생략할 수 있다.

임의의 페이지를 읽는 경우, 그 페이지에서 ctrl-F를 눌러 "\"를 찾는다. "\"가 앞머리에 붙은 글꼭지는 최근의(절대적 시간에서의 최근이 아니라 특정 글에서의 상대적 편집 순서를 말한다 -- 어떤 페이지에 누군가가 글을 추가하고 한달이 지나도록 아무도 그 페이지를 편집하지 않았다면 그 글은 여전히 "\"를 달고 있을 것이다) 글이다. 그 글을 우선적으로 읽는다.

해당 스위키의 업데이트 정도에 따라, 필요한 경우 "\"를 여러 단계로 확장할 수 있다. 즉 자신이 글을 처음 추가할 때 "\\"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면 해당 페이지에는 "\"가 없는 글, "\"가 하나 있는 글, "\"가 두개 있는 글로 총 세단계의 구분이 존재한다. 물론 새 글을 쓸 때에는 이전 글 중 "\"를 달고 있는 것들에서 "\"를 하나씩 삭제한다.

새 글을 추가할 때 기존 "\"가 달린 글들을 무작정 노화시키는 것("\"를 하나씩 삭제하는 것)보다는 어떤 공동의 암묵적 문화와 스타일에 의해 "노화시킬 가치가 있는 것"을 스스로 판단해서 노화시키는 것이 더 긍정적일 수 있다. 업데이트가 빈번히 일어나는 페이지의 경우 "\"를 추가하고 삭제하는 싸이클이 짧아지게 되고, 이는 곧 페이지 수정자에게 더 많은 수고를 요구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무조건적 노화는 한 사람이 한 페이지의 분리된 두 곳 이상의 위치에 새 글을 삽입하지 않는 이상, 해당 페이지에 존재하는 "\"는 항상 하나만 있게 되고(즉, 가장 최근에 수정된 글을 지시), 따라서 노화패턴의 사용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반면에 동일 페이지에 "\"가 여러곳에 너무 많이 분포되어 있다면, 역시 사용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한 페이지에 세군데 정도)이 관건이다.

e.g.

{{|
어제 참 좋았어요. 우리 담에 다시 봐요. --홍춘이
그렇게 하죠. --엽기맨
\미안해여 엽기맨. 저보다 좋은 여자 찾아보셔요. 성형수술 하니까 다른 남자가 생기더군여. --홍춘이

요즘 재미있는 영화가 나왔더군요. "칭구"라는 영화인데... --술퍼맨
같이 번개 한 번 때릴까요? --엽기맨

냠.. 요즘 성형수술을 해서 두문불출하니까 햇볕이 그리워... --홍춘이
\벚꽃이 참 좋던데... --술퍼맨
|}}

여기서 새로운 글을 추가한다면, 기존의 "\"를 달고있는 부분을 검색해서 노화시킬지 안시킬지를 판단해서 적절한 부분을 노화시킨 뒤, 자신이 글을 쓰고 싶은 곳에 "\"로 시작하는 글을 삽입한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어제 참 좋았어요. 우리 담에 다시 봐요. --홍춘이
그렇게 하죠. --엽기맨
미안해여 엽기맨. 저보다 좋은 여자 찾아보셔요. 성형수술 하니까 다른 남자가 생기더군여. --홍춘이
(노화시킴)
\괘안아여. 저도 성형했걸랑여. --엽기맨
(추가함)

요즘 재미있는 영화가 나왔더군요. "칭구"라는 영화인데... --술퍼맨
같이 번개 한 번 때릴까요? --엽기맨

냠.. 요즘 성형수술을 해서 두문불출하니까 햇볕이 그리워... --홍춘이
벚꽃이 참 좋던데... --술퍼맨
(노화시킴)
|}}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