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OSTECH 혹은, Postech 라고 표시한다.
POSTECH 혹은, Postech 라고 표시한다.
여기에서는 Postech의 허상과 진실, 미래 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2. 경상북도 포항시 효자동 포항공과대학교 ¶
일명 '포항공원부속 대학교'라고도 불리운다. 중간고사 직전이 되면 폭풍의 언덕에는 왕벚꽃이 만발하며, 중간고사가 끝나서 꽃놀이좀 할려고 하면 다 져버린다;;. 어린이날 즈음엔 온 포항의 시민과 유치원에서 소풍을 와 마치 공원을 가로질러 수업을 들으러 가는 듯한 착각에 빠진다. 이 때 시민들과 학생들 사이엔 서로를 측은이 여기는 마음들이 피어난다.
{{|'어떻게 갈데가 없어서 이런데로 소풍을 오냐 -_-;;'
'이구 날씨도 좋은데 수업들으러 가는 모습이 처량하네 참..'|}}
포항엔 변변한 극장도 없다. 포항공대를 목표로 삶는 고교생은 그곳에서 문화생활을 꿈꾸지 말지어다. 서울 출신이 아닌 이상에야 별 차이를 못느낄 지도 모른다.'이구 날씨도 좋은데 수업들으러 가는 모습이 처량하네 참..'|}}
시장으로 가는 길은 걸어서 15분 정도. 가끔 술마시고 오토바이나 차를 몰고 기숙사에 들어오곤 한다. 시장에 파출소가 있지만, 4년동안 잡혀본적은 없다; 물론, 주위에 잡혀봤다는 사람들은 좀 있다;
3. 기숙사 ¶
남자기숙사 1동부터 19동이 있으며, 여자기숙사 1,2,3동이 있다. LG에서 지어준 외국인 전용 기숙사 20동이 있지만, 지금은 낙원아파트로 옮겼다고 한다. (그럼 20동은 누가 쓰지?) 기숙사생들은 대부분 PostechStyle 을 선호한다고들 한다.
현재 기숙사 20동은 영어생활 기숙사로 DOG(Dormitory for Our Global dream)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2층은 남자기숙사 3,4층은 여자기숙사로 사용되며 모든 층의 下층(1~3층만 있습니다)은 방문객을 위한 게스트룸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 학교보다 야식문화가 발달한 학교는 보지 못했다. 기숙사자치회에서 야식배달업체 책자까지 만들어서 배포한다. (무슨 아파트단지도 아니고;;) 참고로 아침 6시까지 배달 가능.여자기숙사 1층엔 철장이 설치되어 있다. 소문엔 누군가 침투 했었기 때문이란다.
개교 당시 남자기숙사 1-4동과 여자기숙사 1동만 있었다.(엄밀히 여자기숙사는 없었다;) 왠일인지 그 이후에 세워진 건물들은 세면대라던지 현관등의 외관은 더 좋아졌지만, 기본적인 단열, 방음이 부실하고 방 크기도 작다. 왜 우리나라 건물들은 오래전에 세워진 것일수록 오래가는 것일까?
기숙사에 사는 사람들은 차도 못가지고 다닌다. 학교에서 기숙사지역 주차장은 외부인 쓰라고 던져줬기 때문이다. 총학이 싸워서 약간 뺏어오긴 했지만, 지금도 많은 차량이 강의실 근처에서도 경사진 구석에 위험하게 주차되어 있다. 이때를 생각하면 학교가 정말 싫어진다.
4. 허상과 진실 ¶
"불이 꺼지지 않는 학교"지만, 공부하느라 불이 안꺼지는건 아니다.
포항공대도 등록금 받는다 한학기 120만원. 기숙사비도 받는다 한학기 20만원 (AnswerMe 맞나? 가물가물)
포항공대 졸업했다고 다들 포항제철 가는건 아니다. 게다가 포항제철과 포항공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는 상태다. 재정확충하고 독립했다.
형식상으로만 재정독립한 상태입니다. 실제로는 포스코로부터 큰 액수의 지원금을 연구비 명목으로 지원받고 있고, 그 지원금이 학교의 재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합니다. 그리고 포항공대에서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자금원은 대부분 포스코로부터 조달합니다.
포항공업대학교 아님;; 포항공과대학교임.5. 미래 ¶
혹시 포항공대출신으로 성공한 벤처 CEO 아시는분?
얼마전까지 잘나가던 펜타시큐리티도 요즘 어렵다고 한다.
선이 생각하는현재 포항공대의 제도적인 가장 큰 문제점은 경영학과가 없다는 것이다. 인문계열에서 공대에 가장 필요한 것이 경영마인드이며, 꼭,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현대 사회에서 예술가가 아닌 속세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경영마인드이다. 종합대학교인 서울대학교는 말할 것도 없고, 카이스트도 테크노경영대학원이 있어 원하는 학생들이 수업을 듣곤 한다.
SeeAlso 책은현재를말해주는가
산업공학과가 산업경영공학과로 바뀌어서, 경영학도 가르친다던데요....? 아마도.
수업이 없다면, 각종 컨퍼런스와 세미나를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 포항은 너무나 멀다. 선이 생각하기에 서적은 과거와 미래를 말해주지만, 바로 지금 현재를 말해주진 못하는 것 같다. 현재를 말할 수 있는 같이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