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모크모인모인세미나

FrontPage|FindPage|TitleIndex|RecentChanges| UserPreferences P RSS
2002년 3월 17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서강대에서 개최.

1차 세미나

  • 코치 : 김창준
  • 대상 : 프로그래머, 혹은 위키 수정에 관심있는 사람
내용(2hr)
  • 모인모인의 아키텍춰 (10m)
  • 노스모크모인모인의 차이점 (10m)
  • 모인모인 주변에 유닛테스트 만들기, 가짜오브젝트(Mockup Objects) 사용법 (30m)
  • 모인모인, 노스모크모인모인 기능 확장법 (with some hand-on practice in PairProgramming, maybe) (40m)
  • 앞으로 해야 할 일들 토론 (Call For Participation!) (30m)

2차 세미나

  • 코치 : 1차와 2차 세미나에 모두 참석하는 사람들
    (2차 세미나는 1차 세미나에 참가하셨던 분들 중에서 시간이 되시는 분들이 1:1로 붙어서 PairWork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대상 : 위키 설치 희망자

내용(1hr)

일시

3월 17일(일요일)
1차 : 2시 - 4시
2차 : 5시 - 6시

장소

서강대학교 공학관(a.k.a 아담샬 관, AS관) 1016호


의견/질답

세미나에서 직접 설치를 하고 싶은 분은 그 전에 웹호스팅 신청을 하세요. 방법은..괜찮은웹호스팅에서 논의된 회사에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신청하면 되는데 http://www.tt.co.kr/ 를 사용하는 사람(Jimmy,...)이 몇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대금결제 되니까 일은 만 24시간이면 처리됩니다. Linux Mirror형 정도로 매달 22,000원 내면 됩니다. 세팅비하고, 도메인비용이 초기비용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세팅비라는 것은 도메인이나 이메일계정 같은 것을 세팅하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뭐, 도장에 처음 갈때 입관비를 내듯이..

Q : dear-you.net의 경우, 괜찮은웹호스팅 페이지를 읽어보니, 계정 가격이 좀 더 저렴한 듯 한데, 기능이나 다른 면에서 이로 인한 다른 문제는 없나요? 월 만원 이내정도 가격선에서, 또 추천해주실만한 곳이 더 있습니까?

A : 계정 용량이나 전송량 제한이 있긴하지만, 개인위키로 사용하기엔 그다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희상

Q : 듣기로는, http://www.tt.co.kr 이 가격은 비싸되 다른 호스팅업체와 다른장점은 자료유실과 같은 사고위험이 없고 가장 안전하기 때문이라던데, 여타 다른 업체에서는 그런식의 사고가 드물지않게 일어나는 편인가요? 만일 이런저런 경우를 생각해봐야한다면 돈을 좀 들이더라도 멀리 내다보고 안전도가 높은 곳을 택하는 것이 좋은지.

A : 비싼만큼 메리트가 있겠지요. 웹호스팅을 몇군데 사용해보았는데 자료 유실이 드물지 않게 일어나는 편은 아닐겁니다. 웬만한 호스팅업체라면 다 백업시스템을 갖추고 있을테구요. 정말 안심해야한다면 보험드는 셈 치고 비싼 곳을 선택하시면 될테지요. 음, 말하고 나니 애매한데. 저라면은 자료유실이 그리 빈번한 것도 아니고 싼곳에서도 백업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니 비용이 덜 드는 곳을 택하겠습니다. --희상 오늘 호스트웨이의 호스팅을 보았는데, 매뉴얼도 확실하고 웹을 통한 관리지원도 상당하더군요. 리눅스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굳이 필요는 없겠지만..


Q : 위에 추천해주신 웹호스팅 여건에서, 한 도메인 안에 모인모인과 일반홈페이지 스타일의(HTML등의) 게시판 등을 동시에 같이 돌릴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Khakii님의 홈페이지가 그런식으로 한 주소안에 두가지 스타일이 공존하던데, pdauser.net 같은 곳에서도 그런식으로 하는 것이 가능한지요? 아, 그리고 이 세미나는 이번에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인지, 아니면 주기적 지속적으로 이런 기회가 다시금 마련되는 것인지요? / 이번 기회에 컴맹들도 노스모크모인모인을 설치하게 되었을때 이후에 프로그램지식이 없는 개인도 자체적,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도입니까?

A : 일반적인 웹호스팅이라면 가능합니다. 위키위키, 게시판, 방명록 등등 아무거나 다 넣어도 됩니다. 컴맹들이 노스모크모인모인을 지속적으로 문제없이 관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인 unix shell 명령과 text editor 사용법, ftp 사용법 등을 아는 것이 설치할 때 최소한으로 요구되는 사항이고, 문제 해결, 적절한 관리까지 생각하신다면, unix system, python, CGI 등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단 ftp만 사용할 줄 알면 기본적인 건 되고 여타 관리는 도움을 얻으면 되기 때문에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Q : "웹서버 설치 혹은 웹계정 접속 (10m)" 라고 2차 세미나에 계획이 되어 있던데, 그 당일에 웹호스팅 신청, 설치도 가능한가요?

A : 웹호스팅을 미리 받아서 세팅을 해 놓아야 당일 위키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음주 토요일이니까 금주말이나 다음주초에 완료시켜놓아야겠지요... 암튼 웹호스팅은 지금이라도 신청절차 밟으시길..

Q : 도메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면 홈페이지 처음 로딩까지 해 놓아야 하나요? FTP계정으로 사이트에 파일 업로드 가능하다고 나오는군요. 어디까지 작업이 되 있어야 노스모크모인모인을 설치하기가 쉽나요?

A : 노스모크모인모인 안정버전을 업로드해놓고 압축을 풀어놓는다면 설치하기가 가장 편하겠지만 1:1 PairWork로 한다면 계정 설치만 된 상태여도 시간상 큰 문제가 있지는 않을 겁니다.

HeesooPark은 현재 호스트웨이코리아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리눅스 경제형(국제도메인)의 경우 그리 비싸지도 않고(년납(20%할인) 8,800x12, 반년납(10%할인) 9,900x6, 3개월납 33,000, 설치비 11,000 ) 제 문서 생산성이나 홈페이지 활성화 가능성을 생각하면 적당할듯 합니다. 3월11일에 년납으로 신청하려고 하는데 다른 충고 말씀 좀 해주세요.
지상은박사의 IriomNet이 호스트웨이 코리아에 둥지를 튼걸로 아는데요...그때 언뜻 여쭤본바로는, 별 무리가 없어보인다고 답변하시던데요. Jimmy의 경우는 워낙에 컴맹에 김창준씨의 추천이면 맹목적으로 믿는 버릇이 있어서 ;) tt로 했지만...호스트웨이도 무난할겁니다.
오늘쯤엔 신청해야 하겠죠? 다른 의견 없으면 저도 희수씨 따라서 호스트웨어코리아로 신청해야겠습니다. 그런데 여기 주소가? --dotory
[http]http://www.hostway.co.kr 입니다. 저도 년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이라 할 만한 것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위키노스모크만한 부하를 서버에 줄 리가 없으니, 노스모크처럼 쫓겨나는 일도 아마 없을 겁니다. ^^ --지상은
아앗..지금 등록중인데요. Microsoft FrontPage Server Extensions설치에 체크해야 하나요? --컴맹규석
어떻게 하셔도 상관없을걸요. 관리하는 방법들이 여러가지여서, 꼭 그거 아니라도 다 될 겁니다. 특히 FrontPage 를 자주 사용하시지 않는다면, 굳이 할 필요 없을 겁니다.




"; if (isset($options[timer])) print $menu.$banner."
".$options[timer]->Write()."
"; else print $menu.$banner."
".$timer;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