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최소한 당신만큼은 똑똑하고 합리적일 겁니다. 아마도.
이곳에서 글을 읽다가 터무니 없는 주장을 봤습니까? 혹은 상대가 정말 비합리적인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 추정하십니까?
그렇다면 그 오류를 지적하고 자신의 바름을 증명해 내기 이전에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아마도, 그 사람은 그걸 의미한 것은 아니었을 겁니다 -- 당신의 오해이거나 혹은 그 사람이 표현을 좀 부족하게 한 걸지도 모릅니다. 그 사람도 당신만큼이나 매우 합리적이고 교양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이 되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우리는 서로를 좀 더 이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
저는 공공장소에서 시끄럽게 휴대폰질 하는 것을 혐오합니다. --트림소녀
저는 공공장소에서 시끄럽게 휴대폰질 하는 것을 혐오합니다. --트림소녀
저는 그런(통화하는 사람들을 혐오하는) 사람들을 혐오합니다. 여긴 "개인세상"(TM)이 아닙니다. 같이 사는 세상이고... 어쩌고 저쩌고... 혹시 집이 무너졌다든가 하는 중요한 통화를 하고 있을지도 모르잖습니까? --방구소년
|}}여기서 방구소년은 트림소녀에 감정적인 대응을 하거나 혹은 그녀를 가르치려고 들지 말고, 그 사람이 이성적/합리적일 것이라는 "최대한"의 전제를 두고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트림소녀가 "공공장소에선 절대 전화질 하면 안된다", "나 혼자 사는 세상이다"와 같은 정말 터무니없는 주장을 할 정도로 비합리적일 것이라고 상정하지 마라. 그녀도 최소한 당신만큼 합리적이고 똑똑한 사람일 것이다. 아마도.
자기가 할 말이 만약, 최소한도의 상식선에서 이해 가능한, 서로 공유하고 있음직한 말이라면 굳이 공간을 차지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런 말들은 쓸데없는 소음과 싸움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ShowTheInvisibleHideTheVisible.
see also YouKnowWhatllHappen
i will DeleteMe later, 이 페이지의 내용과 의도에 대해 말하려는 건 아니고요, 단지 페이지 링크의 "쓰임"에 관해 주의를 좀 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페이지의 의도랑 내용은 좋은데 이 페이지를 추상적이고 단순한 안내나 공지처럼 쓰지않고 직접 사람에게(특정인에게) 대놓고 지적해 링크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좀 위험해보이지않나요? "제목"이 그럴 위험을 다분히 가지고 있는 것같아서요. 누가 무슨 말을 했는데, "걔네도 너만큼 똑똑해." 뉘앙스가 더 심하게는 "너만큼은 다 똑똑해." 이런 말을 남긴다면 그 의도와 내용이 아무리 좋은들 기분좋게 받아들이기가 쉬울까요? --우산
이 페이지이름을 그리 적대적이지 않은 의미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가끔 자신이 낸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자화자찬을 하며 신나하다가도 구글링을 하다보면 이미 누군가가 비슷한 구현을 해 놓은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쩌면 내가 생각해낸 아이디어와 똑같은 생각을 할 수 있을까 ㅎㅎ 이럴 때에도 써먹을 수도 있는 것이 TheyAreAsSmartAsYouAre일것이다. --고무신
see also 설득력있는비판